강경화 “美 대선, 아직 확정 아냐…바이든 돼도 북미 관계 원점 안 될 것”_레오 슬롯 위성의 물리적 부분_krvip

강경화 “美 대선, 아직 확정 아냐…바이든 돼도 북미 관계 원점 안 될 것”_포르투갈의 포커_krvip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미국 대선 결과에 대해 “아직 확정이라고 하기에는 섣부르다”고 말했습니다.

강 장관은 오늘(5일) 오전 국회 외통위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조 바이든 후보의 당선을 예상하느냐는 무소속 김태호 의원의 질문에 대해 이같이 답하고, 결과에 상관없이 한미 공조를 지속하며 외교 현안을 조율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또 바이든 후보 당선에 대비해 어떤 준비를 했느냐는 더불어민주당 김영주 의원의 질문에는, 미국 대선 기획단(TF)을 만들어 동향을 파악하고, 여러 가능 시나리오를 검토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바이든 후보가 당선되면 북미 관계가 원점으로 돌아갈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서는 “바이든 측도 한미 공조로 북한의 비핵화와 한반도의 영구적 평화를 성취해야 한다는 데에는 공감한다”며, “(북미 관계가) 원점으로 돌아갈 수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고 답했습니다.

한편 강 장관은 대선 결과와 상관없이 “우리가 가꿔 온 소통 채널이 있다면서, ”그런 채널을 이용해 앞으로도 한미공조를 계속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