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민주당 지지성향 문건’ 압수…작성 경위 추궁_베토 카레이로 숙소_krvip

검찰, ‘민주당 지지성향 문건’ 압수…작성 경위 추궁_웹사이트에서 돈 버는 방법_krvip

[앵커]

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이정근 당시 사무부총장이 작성한 당내 지지 성향 문건을 확보한 것으로 KBS 취재 결과 확인됐습니다.

검찰은 이 전 부총장 측이 이 문건을 토대로 돈 봉투를 나눠줬다고 보고 관련자들을 소환해 문건 작성 경위를 추궁하고 있습니다.

황현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2위 후보와 0.6%포인트 차이, 박빙으로 승패가 갈린 2021년 민주당 전당대회.

검찰은 당시 송영길 후보 캠프에서 작성된 이른바 '지지성향 파악 문건'을 압수했습니다.

국회의원과 지역위원장들이 어느 후보를 선호하는지, 성향을 분류해 정리한 문건입니다.

서울과 경기 지역을 제외한 문건과 포함한 문건, 두 가지 종류로 전해졌습니다.

해당 문건은 이정근 전 부총장이 손으로 쓴 후 강화평 당시 대전 동구 구의원이 컴퓨터로 옮긴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이 문건을 토대로 송영길 후보에게 호의적인 투표권자들을 추려 돈 봉투를 배포했다고 보고 강 씨를 소환해 문건 작성 경위 등을 집중 추궁했습니다.

하지만 강 씨는 선거 운동을 하기 위한 기초 자료일 뿐이고 돈 봉투와 아무 관련 없다고 의혹을 부인했습니다.

검찰은 또 이정근 전 부총장이 강래구 감사협회장과 "3월 30일 지역본부장 회의 참석 명단을 확보하자"며 나눈 대화 녹음 파일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검찰은 3월 30일 회의에서 지역본부장 10여 명에게 각각 봉투 한 개나 두 개씩, 총 900만 원을 전달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검찰은 녹취록 등에서 지목한 국회의원 10여 명과 지역본부장 10여 명, 지역상황실장 40명 가운데 실제 봉투를 받은 걸로 보이는 대상자를 압축하고 있습니다.

검찰 관계자는 다만, 봉투를 줬다는 녹취가 있다고 해서 실제 받았다고 단정지을 수는 없다며 일단 증거를 확보해 나가는 단계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검찰은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당시 봉투에 담을 돈 8천만 원을 댄 것으로 지목된 강래구 협회장에 대해 구속영장 청구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황현규입니다.

촬영기자:조세준/영상편집:유지영/그래픽:김정현 박미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