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나 패싱 안돼”…中 종전선언부터 적극 의지_로블록스에서 어떻게 이기나요_krvip

“차이나 패싱 안돼”…中 종전선언부터 적극 의지_카지노 금지법_krvip

[앵커]

한중 정상이 남북정상회담 이후 어제 처음으로 전화 통화를 했습니다.

두 정상은 종전선언과 평화협정 전환 과정에서 적극적으로 협력해나가기로 했는데요.

중국이 이른바 '차이나 패싱' 논란을 잠재우고 종전 선언부터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으로 풀이됩니다.

김지선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35분 간 전화 통화를 했습니다.

4.27 남북정상회담 뒤 꼭 일주일 만입니다.

남북정상회담 이후 불거진 이른바 '차이나 패싱' 논란을 우려한 듯 두 정상은 공조를 과시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남북정상회담의 성공은 시 주석의 지지 덕분이라고 평가하고, 앞으로도 중국 정부의 적극적인 기여가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에 대해 시 주석은 김정은 위원장의 강한 비핵화 의지를 확인했다며, 한중 양국이 긴밀히 소통하고 공조를 강화해나가자고 했습니다.

또 두 정상은 종전을 선언하고,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긴밀히 소통하고 적극적으로 협력해나가기로 했습니다.

판문점 선언엔 종전 선언과 평화협정 체결의 주체를 남북미 3자 또는 남북미중 4자로 규정했는데, 중국이 종전 선언부터 참여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겁니다.

북미간 대화가 속도감 있게 진행되자 초조해하던 중국이 종전선언부터 참여하겠다는 의지를 보이면서 한반도를 둘러싼 치열한 외교전이 본격화됐다는 분석입니다.

KBS 뉴스 김지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