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작스런 “입주 연기” 날벼락…사전청약 ‘속도전’ 뒤탈?_스포츠베팅은 불법이다_krvip

갑작스런 “입주 연기” 날벼락…사전청약 ‘속도전’ 뒤탈?_스타 베트 카시미로_krvip

[앵커]

당첨된 아파트의 입주를 손꼽아 기다리는데, 입주 시점이 갑자기 1년 4개월이나 미뤄진다고 통보가 오면 어떨까요?

대출을 끌어 쓴 사람은 이자 부담이 불어날 테고, 아이들 입학에 맞춰 이사를 계획한 집에도, 그야말로 '날벼락' 같은 일일 겁니다.

이런 황당한 사례, 요즘, LH '공공분양 아파트' 일부 사전청약 당첨자들이 겪고 있는 일입니다.

김민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기초공사 중인 한 공공분양 아파트.

사전청약을 받은 8백여 세대에게 황당한 소식이 날아들었습니다.

내후년 10월이 입주 예정일이었는데, 최근 본청약을 앞두고 느닷없이 '1년 4개월 연기' 통보가 온 겁니다.

[파주운정 사전청약 당첨자 A /음성변조 : "입주 시기에 맞춰 (계획을) 세웠다고요. 그런데 이렇게 미뤄져 버리니까 정말 날벼락 같아요. 잠도 못 잤어요."]

규정상 입주 시점까지 '무주택'을 유지해야 하는 만큼, 당장 기존 전월세집 계약부터 연장해야 할 판입니다.

그만큼 시간 비용, 금융 비용이 늘어나게 됐습니다.

[파주운정 사전청약 당첨자 B/음성변조 : "전세로 지내다가 입주 시기에 맞춰 들어가려는 분들도 이곳에서 2년이 아닌 4년을 기다려야 하고... "]

LH가 밝힌 연기 사유도 모호합니다.

처음엔 "초등학교 신설 문제"라고 했다가, 최근엔 "자재 수급 문제" 등을 거론했습니다.

또 다른 사전청약 아파트. 이곳 당첨자들도 답답합니다.

입주가 1년 연기될 거란 소문이 이미 파다한데, LH에서는 가타부타 명확한 입장을 내지 않고 있습니다.

[성남복정 사전청약 당첨자 C/LH 홍보 용역 : "게시글을 보다 보니까 1년 연기된 일정으로 홍보를 해달라고... 제가 전화해서 확인해 보니 그럴 가능성 높다고..."]

사전청약은 이른바 '영끌 매수'가 한창이던 지난해, 안정적으로 집을 마련하게 해주겠다며 정부가 서둘러 내놓은 대책이었습니다.

[유선종/건국대 부동산학과 교수 : "무리하게 추진하다 보니 나타나게 된 불협화음이 아닌가 생각이 들어요. (교육청 등) 유관기관들과의 사전 협의가 충분히 수행되고 그러고 나서 주택 공급이 됐어야 하는데..."]

LH는 문제가 된 아파트 외에 추가적인 입주 연기가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사전 청약 공고문에는 "불가피한 사유로 사업이 지연될 수 있다"는 문구가 남아있습니다.

KBS 뉴스 김민혁입니다.

촬영기자:김민준 김재현/영상편집:이상철/그래픽:서수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