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위권 발동 하루 전 이미 실탄 장전 명령”…38년만의 증언_베토 피자 연맹의 올드 밀_krvip

“자위권 발동 하루 전 이미 실탄 장전 명령”…38년만의 증언_라그나로크 어둠의 지팡이 슬롯_krvip

[앵커]

5.18 광주 민주화 운동 당시 계엄군의 실탄 발사는 자위권 행사 차원이었고 5월 21일 전남도청 앞에서 처음 시작됐다는 게 그동안의 공식 발표였습니다.

그런데 이를 뒤집는 증언이 처음 나왔습니다.

이미 그 하루 전에 자위권 발동과 관계없이 이미 실탄장전 명령이 내려왔다는 것입니다.

김기중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1980년 5월 20일, 화물차 기사였던 김철수 씨는 3공수여단이 주둔하던 전남대에 끌려가 최세창 여단장으로 추정되는 인물과 맞닥뜨렸습니다.

[김철수/군 명령 증언자 : "저거 누구야, 이제 (부사관이) 화물차 기사라고 하니까. 죽여버려 그러고 (여단장이) 권총을 끄집어 낸 거라고요."]

그 순간 긴급 무전이 오자 김 씨는 곧바로 달아나 군용차 아래 몸을 숨겼습니다.

김 씨는 당시 출동하던 군인들로부터 '실탄 장전'이란 말을 들었다고 말했습니다.

[김철수/군 명령 증언자 : "실탄 장전 명령이 떨어집니다. 그 군용차 안에서, 내가 들리는 소리가...'실탄 장전' 그러면서 전부 탄창 집어넣는 소리가, 타그닥 타그닥 소리가 나면서... 아 이제 발포 명령이 떨어졌구나."]

실제로 이날 밤 광주역 앞에서 3공수여단의 발포로 시민 4명이 숨지고, 6명이 다쳤습니다.

그동안 전두환 신군부는 5월 21일 자위권 발동 후 전남도청 앞에서 집단 발포가 시작됐다며 발포의 책임을 시민군에게 떠넘겨왔습니다.

김 씨의 증언이 사실이라면 이미 하루 전 군에 발포 명령이 전달됐고 집단 발포로 이어진 겁니다.

38년 전 계엄군 3공수특전여단의 집단 발포가 있었던 광주역 앞입니다.

공수부대는 '자위권 발동'도 없이 왜 무고한 시민에게 총을 쐈는지, 가려진 진실을 밝혀야 합니다.

KBS 뉴스 김기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