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지 약물 EPO, 운동 능력 향상 효과 실험_경제학자는 얼마나 벌어요_krvip

금지 약물 EPO, 운동 능력 향상 효과 실험_세나이에서 공부해서 돈을 벌어_krvip

<앵커 멘트>

금지 약물인 EPO의 실제 운동 능력 향상 효과에 대한 실험이 진행 중입니다.

<리포트>

EPO 즉 에리스로포이에틴은 근육지구력을 강화하는 약물로 알려져 사이클, 육상 같은 종목의 선수들이 복용하면서 문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국제올림픽위원회와 국제사이클연맹은 EPO를 금지약물로 지정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EPO가 경기 중인 선수들에게 정말로 운동능력을 높여주는 효과를 나타내는지는 한 번도 확인된 바 없다며 네덜란드 연구팀이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연구팀은 잘 훈련된 수준급 사이클 선수 48명을 대상으로 테스트에 들어갔는데요.

절반은 EPO를, 절반은 플라시보, 즉 위약을 투여한 뒤 실제로 프랑스 도로 사이클 대회 코스 140km를 달리게 해 효과를 확인해 보는 방법입니다.

본인들은 무엇을 투여받았는지 모른 채 수개월에 걸쳐 여러 차례 약을 투여받으며 테스트에 임하고 있는데요.

<인터뷰> 실험참가자 : "완주를 잘했는데, 그냥 평소 제 속도대로 탄 것 같습니다."

연구팀은 EPO가 환자들에게는 적혈구 생성을 촉진하는 약으로 쓰이고 있지만, 실제 경기 중인 선수들에게 나타나는 효과에 대해서는 더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강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