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멕시코 ‘나프타 개정’ 타결임박…“車부품·일몰조항 진전”_렌트 하우스 카지노 리오 그란데_krvip

美·멕시코 ‘나프타 개정’ 타결임박…“車부품·일몰조항 진전”_베타 서티 코르티코스테로이드_krvip

미국과 멕시코가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ㆍ나프타) 개정협상의 핵심 쟁점에서 의견 접근을 이뤘다고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5일(현지시간) 보도했습니다.

협상에 정통한 당국자들은 "핵심 쟁점들에서 견해차를 좁혔고, 일부 업종을 면제하는 문제를 놓고 막판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3대 쟁점은 자동차 부품 원산지 규정, 일몰조항, 투자자-국가 간 소송(ISD)입니다.

우선 자동차부품의 의무 장착 비율과 고임금 지역에서 생산된 부품사용 비율 등을 정한 원산지 규정 협상에서 상당한 진전을 이룬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자동차 관련 규정은 멕시코에 진출한 우리 자동차 업계에도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안입니다.

이와 함께 '일몰조항'을 고수했던 미국이 입장을 완화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미국은 5년마다 재협상을 벌여 협정을 연장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파기되는 일몰조항을 요구해왔습니다.

이와 관련해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트위터를 통해 "멕시코와 우리의 관계는 매시간 좋아지고 있다"며 "신구 정권 모두에 정말 좋은 사람들이 있다. 모두 긴밀히 함께 협력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멕시코와의 큰 무역 합의가 곧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AFP통신은 "미국과 멕시코 양국 협상단이 나프타 개정을 위해 주말 동안 협상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이 협상타결이 임박했음을 암시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사진출처 : AP=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