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SNS 대선 개입 의혹’ 오늘 중간 조사 발표_카지노의 여름철 주택_krvip

군 ‘SNS 대선 개입 의혹’ 오늘 중간 조사 발표_가치가 낮은 도박 게임_krvip

<앵커 멘트>

국군 사이버사령부 일부 요원들의 'SNS를 통한 대선 개입 의혹'과 관련해 군 합동조사팀이 오늘(22일), 중간 조사 결과를 발표합니다.

사건을 강제 수사로 전환해 의혹의 실체를 규명한다는 방침입니다.

황현택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군 당국은 사이버사령부 심리전단 소속 요원들의 정치성 글이 일부 삭제된 만큼 강제 수사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입니다.

강제 수사가 이뤄지면 당사자 동의없이도 비밀글, 또 삭제글 등에 대한 디지털 기록 수집이 가능해 집니다.

<녹취> 김민석(국방부 대변인/어제) : "수사를 하면 압수수색이라든지 여러 가지 강제적인 활동들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수사의 초점은 조직적 개입 여부에 맞춰질 전망입니다.

군무원 등 관련자 4명은 "글을 직접 올렸기는 했지만, 개인적 차원의 온라인 활동"이라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녹취> 사이버사령부 요원 A씨 : "기사가 되는게 저는 부담스럽고. 그런 것에 대해서 전혀 답변 못 드리겠습니다."

이에 따라 합동조사팀은 삭제된 글의 디지털 기록을 복원하면서 이른바 '정치글' 작성자가 더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데 수사력을 모을 방침입니다.

아울러 이들의 활동이 군인 복무 규율이나 'SNS 행동 강령'을 위반한 건지, 더 나아가 군 형법상 '정치 관여죄'에 해당하는지 등에 관한 법리 검토에도 착수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국방부는 논란이 증폭되고 있는 만큼 지금까지 조사된 내용을 오늘 오후에 투명하게 공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황현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