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미래 위한 대승적 결단” VS 野 “삼전도 굴욕·치욕”_칩에 맞게 슬롯을 잘라도 되나요_krvip

與 “미래 위한 대승적 결단” VS 野 “삼전도 굴욕·치욕”_레크리에이션 포커 플레이어_krvip

[앵커]

이 같은 정부의 일제 강제징용 피해 배상 해법을 두고 여야 입장은 크게 엇갈렸습니다.

국민의힘은 "한미일 안보 협력이 시급한 상황에서 정부가 대승적 결단을 내렸다"고 평가했지만, 민주당 등 야당은 "'삼전도 굴욕'에 버금가는 외교사 최대 치욕이자 오점"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이슬기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국민의힘은 정부가 강제징용 피해 배상 해법으로 '제3자 변제' 방식을 제시한데 대해 "대승적 결단을 내린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또 한일 관계를 국내 정치에 이용했기 때문에 악순환이 계속된 거라며 국교 정상화 이후 최악의 상태를 이어가는 게 국익에 부합하는지 자문하지 않을 수 없다고도 했습니다.

[정진석/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 "한미일 안보 협력이 그 어느 때보다도 강조되는 시점, 또 미래 세대의 양국 간의 교류에 대한 어떤 기대 열망, 이런 것들이 종합적으로 고려된 해법 모색이 아니었을까."]

그러면서 새 출발점을 마련한 이번 조치는 문제 해결의 끝이 아닌 시작이고, 이제 공은 일본에 넘어갔다며 성의 있는 호응을 촉구했습니다.

민주당은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이번 조치는 진정한 사죄와 배상을 요구하는 피해자들을 짓밟는 '2차 가해'이자, 대법원 판결과도 배치되는 폭거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재명/더불어민주당 대표 : "윤석열 정권이 결국 역사 정의를 배신하는 길을 선택한 것 같습니다. 가히 삼전도 굴욕에 버금가는 외교사 최대 치욕이자 오점이 아닐 수가 없습니다."]

정의당 역시 "정부가 한국의 실리 하나 챙기지 못한 채 전범 기업의 해결사를 자처하고 있다"며 "의도적 친일 행위"라 주장했습니다.

[이정미/정의당 대표 : "누가 국가의 자존심을 다 내팽개치고 돈 몇 푼 받아오라고 시키기라도 했습니까? 일본 정부의 논리를 그대로 따르는 꼴입니다."]

강제징용 해법에 대한 여야의 시각 차가 극명한 가운데 국회 외통위 등을 중심으로 정치권 공방도 격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이슬기입니다.

촬영기자:조승연/영상편집:최근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