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언론 “北 산음동서 미사일이나 우주로켓 발사 준비 가능성”_수동 포커 타이머_krvip

美 언론 “北 산음동서 미사일이나 우주로켓 발사 준비 가능성”_내기 조각 아치_krvip

북한이 평양 산음동 미사일 종합연구단지에서 미사일이나 위성용 로켓 발사를 준비하는 듯한 움직임이 보인다고 미국 공영라디오 NPR과 CNN 방송 등이 8일(현지시간) 보도했습니다.

NPR과 CNN은 지난달 22일 촬영된 상업 위성사진을 토대로 과거 대륙간 탄도미사일(ICBM)과 위성용 로켓을 조립한 적이 있는 산음동 단지 근처에서 활발한 움직임이 발견됐다고 보도했습니다.

NPR은 단지 내에 차량과 트럭 들이 서 있으며 열차가 인근 철로에 정차한 모습도 보인다고 전했습니다. 또 철로 쪽에는 2대의 크레인도 서 있다고 NPR은 덧붙였습니다.

위성사진을 분석한 미 미들버리 국제학연구소 동아시아 비확산프로그램의 제프리 루이스 소장은 NPR에 "모든 것을 종합해 보면 북한이 로켓을 만드는 과정처럼 보인다"면서도 "북한이 미사일이나 우주용 로켓을 준비하는 것인지는 알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루이스는 CNN에 "(산음동 단지에서 서해 동창리 발사장으로 운송되는) 열차환승 지점에서 많은 활동이 포착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NPR은 그러나 이날 촬영된 상업 위성사진에서는 차량의 움직임이 잦아들고 크레인 하나가 사라졌다면서 미사일이나 로켓이 현재는 산음동 단지를 떠났을 가능성도 제기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루이스 소장은 "열차의 목적지가 서해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일 수 있다"면서도 "포착 방지를 위한 덮개 때문에 열차에 무엇이 실렸는지 알 수는 없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국정원은 지난 5일 국회 정보위에 동창리 발사장에서 철거시설 중 일부가 복구되고 있다고 보고하면서, 산음동 단지에서 물자 운송용 차량의 활동이 포착된다고 덧붙였습니다.

미국 국무부는 관련 논평을 거부했습니다.

[사진 출처 : NPR 뉴스페이지 캡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