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中 희토류 위협에 “한국·일본 등 동맹과 전략적 공조”_성경은 베팅에 대해 뭐라고 말하는지_krvip

美, 中 희토류 위협에 “한국·일본 등 동맹과 전략적 공조”_혼다 세일즈맨의 수입은 얼마입니까_krvip

중국이 첨단산업의 필수자원인 희토류를 무기화할 우려가 커지자 미국이 희토류 자급자족 추진과 함께 동맹국들과 공조해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미국 상무부는 현지시각 4일 발간한 보고서 '중대 광물의 안정적 공급을 확보하기 위한 연방정부의 전략'에 이 같은 내용을 담았습니다.

상무부는 희토류를 비롯한 주요 광물에 대한 접근성을 안보문제로 규정하며 대책으로 동맹국들과의 전략적 공조를 언급했습니다.

보고서는 "관심이 있는 파트너들, 특히 캐나다, 호주, 유럽연합(EU), 일본, 한국과 협력·공조를 계속 확대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상무부는 이어 중대 광물의 생산·구매·투자자들을 위한 장관급 포럼을 열어 동맹국들의 수요와 공급을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는 권고도 제시했습니다.

미국 정부의 이 같은 공조 방침은 중국, 러시아 등 전략적 경쟁국들이 희소자원의 공급을 악의적으로 차단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산업, 안보 타격을 우려한 데 따른 대책입니다.

특히 중국은 미국과의 무역전쟁이 악화하자 미국에 대한 보복으로 자국이 사실상 독점하고 있는 희토류의 공급을 제한할 수 있다는 경고를 계속 보내고 있습니다.

희토류를 비롯한 광물은 각종 전자제품뿐만 아니라 첨단무기, 미래기술에도 필수적이며, 중국은 전 세계 희토류 생산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미국은 희토류 수입의 70∼80%를 중국에 의존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