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60여개국과 디지털독재 대응 인터넷 신질서 선언…한국 빠져_알파 및 베토 읽기 쓰기 프로그램_krvip

美, 60여개국과 디지털독재 대응 인터넷 신질서 선언…한국 빠져_아기 포커 사진_krvip

미국이 현지시각 28일 유럽을 비롯해 일본, 호주, 타이완 등 60여개국과 새로운 인터넷 질서 구축을 위한 선언을 발표했습니다. 주요 동맹국 대부분이 명단에 이름을 올렸지만 한국은 일단 빠졌습니다.

백악관은 보도자료를 통해 "인터넷은 혁신적이고, 전 세계인에게 전인미답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며 "그러나 동시에 심각한 정책적 도전을 양산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특히 일부 국가들에서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고, 독립 뉴스 사이트에 대한 검열이 횡행하고, 선거에 개입하거나 잘못된 정보를 흘리고 인권을 부정하는 등의 '디지털 독재'의 등장을 목도하고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선언은 ▲ 모든 사람의 자유와 인권 보호 ▲ 정보의 자유로운 흐름을 이끄는 글로벌 인터넷 증진 ▲ 모든 사람이 디지털 경제에서 이익을 볼 수 있는 망 접근성 ▲ 사생활 보호를 포함한 디지털 생태계 신뢰 강화 등을 포함했습니다.

미국이 주도해 인터넷과 관련한 선언을 내놓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민주 대 반(反)민주'의 선명한 구도로 중국과 러시아를 견제해온 노력의 연장선상에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한국은 일단 명단에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한 관계자는 "불참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인터넷 산업에 미치는 영향 등을 포함해 내부 검토가 진행 중이며 이 절차가 마무리되는 대로 결정할 방침"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사진 출처 : AP=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