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싱크탱크 “북, 대미 위협 수준 높아…韓, SLBM 방어망 없어”_축구 클럽이 돈을 버는 방법_krvip

美 싱크탱크 “북, 대미 위협 수준 높아…韓, SLBM 방어망 없어”_재봉사로 돈 버는 방법_krvip

북한을 비롯해 중국과 러시아 등의 미국에 대한 군사적 위협이 높다고 평가한 미국 싱크탱크의 분석이 나왔습니다.

보수 성향의 미국 싱크탱크 헤리티지재단은 20일(현지시간) ‘2022 미국 군사력 지수’ 보고서에서 중국, 러시아, 북한, 이란의 미국에 대한 위협 수준을 ‘높음’(high)으로 평가했습니다.

이는 헤리티지재단이 평가한 위협 척도 5단계 중 두 번째로 높은 수준입니다.

재단은 동시에 중국과 러시아는 능력면에서도 가공할만한 수준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러시아는 유럽에서 미 국익에 대한 주요 위협으로 남아 있고, 중국은 미국에 가장 포괄적인 위협이라는 게 재단 평가입니다.

보고서에서 브루스 클링너 선임연구원은 북한의 도발 행위의 수준은 ‘시험적(testing) 단계’로, 능력 수준은 ‘축적(gathering) 단계’라고 진단했습니다.

재단이 임의로 정한 가장 심각한 수준은 ‘적대적(Hostile) 단계’이며 축적 단계, 시험적 단계 등의 순입니다.

클링너 연구원은 “북한은 중국, 러시아가 제기하는 위협 규모는 아니지만, 핵무기 운반 체계와 사이버전 능력의 발전을 고려할 때 역내 안정과 안보에 제기하는 위협은 미국의 이익에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북한은 핵무기로 아시아에 있는 동맹과 미군은 물론 미 본토를 위협하는 다양한 미사일 시스템을 갖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김정은은 핵과 미사일 시험을 가속하고 북한의 무기고를 다양화했다”며 “새로운 무기는 이전 무기의 단점을 극복했고, 이젠 미사일 방어 시스템의 개선에도 동맹국 군에 훨씬 큰 위협이 되고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아울러 “미국과 동맹국은 북한이 이미 탄두 소형화, 중거리 미사일에 대한 핵무기 탑재 능력, 미 본토에 대한 미사일 능력을 달성한 것으로 평가한다”고 설명했습니다.

특히 클링너 연구원은 “한국은 현재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에 대한 방어망이 없다”며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레이더는 북한을 향해 120도 시야로 제한돼 있어 동해나 서해로부터의 SLBM을 방어할 수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북한은 한국시간 19일 신포 부근에서 신형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을 시험 발사한 바 있습니다.

그는 또 “현재 한국 구축함에 배치된 SM-2 (대공)미사일은 대함 미사일만 방어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 미국 싱크탱크 헤리티지재단 홈페이지 캡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