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항모, 43년 만에 베트남 기항…中 남중국해 군사기지화에 공동대응_가나와 우루과이는 누가 이겼는가_krvip

美항모, 43년 만에 베트남 기항…中 남중국해 군사기지화에 공동대응_금융 포커 플레이어_krvip

미국 핵추진 항공모함 '칼빈슨' 전단이 5일 베트남 다낭에 입항해 5일간의 일정에 들어간다.

미 항모전단이 베트남에 기항하는 것은 1975년 베트남전 종전 이후 43년 만에 처음이다. 남중국해에서 인공섬을 건설해 군사 기지화하는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미국과 베트남이 손을 잡은 것이다. 다낭 항은 남중해 영유권 분쟁도서인 파라셀 군도(중국명 시사군도, 베트남명 호앙사 군도), 스프래틀리 제도(중국명 난사군도, 베트남명 쯔엉사 군도)를 마주 보는 곳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지난해 5월 응웬 수언 푹 베트남 총리를 만난 자리에서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에서 중국에 맞서기 위해 군사협력을 강화한다는데 의견 일치를 봤다. 이어 같은 해 11월 항모전단의 베트남 기항 계획에도 합의했다.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산하 단체인 아시아해양투명성이니셔티브(AMTI)에 따르면 중국은 지난해만 남중국해 인공섬에 약 29만㎡ 규모의 영구 시설을 건설했다. CSIS 아시아 전문가 머리 히버트 부소장은 "베트남이 미 항모전단 기항에 합의한 것은 중국이 남중국해에서 어떤 조치에 나설지 걱정하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뚜오이쩨 등 현지 언론은 칼빈슨 항모전단 장병이 베트남전 고엽제 피해자 센터와 보육원을 방문하고 베트남 장병과 축구와 농구를 하는 등 우의를 다질 예정이라고 보도하면서 상당한 관심을 보였다.

[사진출처 : EPA=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