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인도태평양 협력 심화’ 美 언급에 “일관된 역내 협력 원칙”_도노스 다 포커 스타들_krvip

靑, ‘인도태평양 협력 심화’ 美 언급에 “일관된 역내 협력 원칙”_베타노 돈버는 최고의 게임은 무엇인가_krvip

청와대는 미국 국무부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방한과 관련한 설명 자료에서 '인도태평양 지역 협력 심화'를 강조한 것과 관련해 "우리 정부는 어떤 지역구상과도 원칙을 기초로 적극 힘을 모은다는 일관된 입장을 표명해 왔다"고 말했습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오늘(4일) 기자들을 만나 '미국 국무부의 인도태평양 협력 관련 언급에 대해 청와대의 입장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청와대에서 열린 한미 정상회담 뒤 이어진 공동 기자회견에서 '신남방정책과 인도태평양 전략의 조화로운 협력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우리 정부는 어떤 지역구상과도 우리의 신남방·신북방 정책을 중심으로 접점을 모색할 것"이라며 "포용성·개방성·투명성·국제규범에 대한 존중 등 우리의 역내 협력 원칙을 기초로 적극 힘을 모은다는 일관된 입장을 표명해 왔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는 미 국무부의 설명대로 인도태평양 지역 협력에 공감대를 이뤘다는 설명인 동시에, 다른 나라의 지역구상과 접점을 찾아 협력하는 것이 한국의 외교 원칙이라는 점을 밝힌 것으로 풀이됩니다.

앞서 미국 국무부는 2일(현지시간) 배포한 설명자료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으로 한미 정상이 철통같은 동맹을 재확인했으며 대북 긴밀 조율 지속의 필요성을 강조했다고 밝혔습니다.

국무부는 '인도태평양 지역의 협력 심화'라는 소주제를 별도로 배정하고 트럼프 대통령과 문 대통령이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좋은 통치와 투명성, 법치, 자주권, 법에 기반한 질서, 시장경제 원칙을 합동으로 증진키로 약속했다고 덧붙였습니다.

다만 미국의 이런 메시지를 두고 일각에서는 '한국이 인도태평양 전략에 동참해 대중 견제에 협력해달라는 요청이 반영된 것 아니냐'는 해석을 내놓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