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고발 사주’ 의혹 공수처 이첩…“손준성 관여 확인”_정량적 베타와 정성적 베타의 차이_krvip

검찰, ‘고발 사주’ 의혹 공수처 이첩…“손준성 관여 확인”_동사 빙고 인쇄하다_krvip

[앵커]

'고발 사주' 의혹을 수사한 검찰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 사건을 넘겼습니다.

손준성 검사가 관여한 정황이 확인됐다며 검사 비위를 전담 수사하는 공수처에 사건을 넘긴 건데요.

손 검사는 관여한 사실이 없다고 의혹을 거듭 부인했습니다.

이재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고발 사주' 의혹을 수사해 온 서울중앙지검이 보름 만에 사건을 공수처에 이첩했습니다.

공수처법상 검사 비위 사건은 공수처가 전담하기 때문입니다.

검찰은 "수사 결과 현직 검사의 관여 사실과 정황이 확인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손준성 보냄'이라는 문구가 담긴 제보자 조성은 씨 텔레그램 메시지에 조작 흔적이 없다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다만, 손 검사가 고발장을 작성했는지 등은 규명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손 검사 외에 윤석열 전 검찰총장 등 나머지 피고발인도 중복수사가 우려된다며 공수처에 함께 넘겼습니다.

대검 감찰부의 진상조사 자료와 관련자 소환 조사 결과 등도 보냈습니다.

공수처가 대검과 서울중앙지검 조사 내용을 모두 넘겨받으면서 수사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입니다.

손 검사는 "사건에 관여한 사실이 없고, 향후 공정한 수사가 진행된다면 진실이 밝혀질 것으로 확신한다"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윤석열 전 총장은 크게 의미를 두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윤석열/전 검찰총장 : "아마 장시간 (수사)했는데 처음부터 나오던 그 얘기, 막연한 정황이라고 하는 것을 손을 터는 과정에서 그런 얘기한 것 아니겠습니까."]

검찰은 제보자 조성은 씨가 윤 전 총장 등을 명예훼손 혐의 등으로 고소한 사건은 경찰에 넘겼습니다.

한편 공수처는 윤 전 총장 측이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을 고발한 이른바 '제보 사주' 의혹에 대해 2차 고발인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윤 전 총장 측은 공수처가 해당 사건을 조속히 입건해 정식 수사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KBS 뉴스 이재희입니다.

촬영기자:윤성욱/영상편집:김기곤/그래픽:채상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