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민주당 돈 봉투 의혹’ 송영길 구속영장 청구_가장 강한 포커 카드_krvip

검찰, ‘민주당 돈 봉투 의혹’ 송영길 구속영장 청구_로켓베팅사이트_krvip

[앵커]

검찰이 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의 정점으로 지목된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지난 8일 송 전 대표를 소환조사한 지 닷새 만입니다.

김영훈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의 신병 확보에 나섰습니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는 송 전 대표에 대해 정당법·정치자금법 위반,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지난 8일 송 전 대표가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한지 닷새 만입니다.

검찰은 송 전 대표가 전당대회를 앞둔 2021년 3~4월, 당대표 당선을 위해 민주당 국회의원과 지역본부장들에게 돈 봉투를 돌리는 등 모두 6,650만 원을 살포하는 과정에 개입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검찰은 또 송 전 대표가 외곽 후원 조직인 '먹고사는 문제 연구소'를 통해 불법 정치자금 7억 6,000여만 원을 받은 혐의도 적용했습니다.

특히 이 가운데 4,000만 원은 소각처리시설과 관련한 인허가 청탁 대가로 여수상공회의소 전 회장 박 모 씨에게 받은 뇌물로 보고 있습니다.

앞서 송 전 대표는 지난 8일 소환조사에서 "검찰이 정치적인 기획 수사"를 하고 있다며 13시간에 걸친 조사 내내 진술 거부권을 행사했습니다.

송 전 대표는 조사를 마친 뒤에도 "전당대회는 당내 자율성이 보장된 영역"이라며 "검찰 특수부가 이렇게 수사하는 건 헌정 사상 처음 있는 일"이라고 말했습니다.

반면 검찰 관계자는 구속영장 청구와 관련해 "대의민주주의 근간을 훼손하는 범행이 집권여당 대표 선출 과정에서 발생해 엄중하고 단호하게 평가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송 전 대표의 영장 심사는 이르면 모레(15일) 열릴 예정입니다.

KBS 뉴스 김영훈입니다.

영상편집:김형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