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대리대사, 추미애 예방…“한미, 한반도 상황 100% 완전히 협의”_질문에 대답하고 돈을 벌다_krvip

美 대리대사, 추미애 예방…“한미, 한반도 상황 100% 완전히 협의”_마이크로소프트 빙 인공지능_krvip

마크 내퍼 주한미국 대리대사는 14일(오늘) 최근 한미 양국 간의 접촉 상황 등을 거론하면서 "이 모든 것이 한국과 미국이 한반도에서 일어나는 일뿐 아니라, (동북아) 지역에서 일어나는 상황에 대해 100% 완전히 협의하고 있다는 사실을 잘 보여준다"고 말했다.

내퍼 대리대사는 이날 국회 당 대표실로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를 예방한 자리에서 "한미 양국이 이 사안들을 서로 잘 조율하고 협력해 나가는 것은 저희에게도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며, 앞으로도 그러한 노력을 계속하게 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내퍼 대리대사는 "한가지 중요하게 인지해야 할 점은 지난 10일간 과정을 보면 문재인 대통령이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전화를 했으며,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허버트 맥매스터 미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과 전화를 했고, 일본의 야치 쇼타로 일본 국가안전보장회의 사무국장과 3자 화상회의를 했다는 것"이라면서, "뿐만 아니라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과 강경화 외교부 장관 등 여러 가지 고위급 접촉이 있었다"고 전했다.

추 대표가 자신에 앞선 인사말에서 이날 문재인 대통령과 조지프 던퍼드 미국 합참의장의 만남을 언급한 것과 관련해 "한미 양국의 좋은 관계의 깊이와 양국 접촉의 빈도를 잘 보여주는 것으로, 그러한 차원에서 매우 상징적이고 의미가 깊다"고 평가했다.

추 대표는 이날 내퍼 대리대사의 예방에 이어 문 대통령과 던퍼드 미 합참의장과의 만남이 예정된 것을 언급하면서 "공교롭게도 (두 회동이) 같은 날 잡힌 것도 한미동맹에 대한 의심과 불신을 모두 떨쳐내는 하늘의 뜻일 것"이라며 "오늘 연쇄회동으로 한반도 정세에 대한 충분한 교감과 방위태세를 갖추면 국민과 국제사회의 불안을 덜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내퍼 대리대사의 과거 대북문제 경험을 언급하면서 "2000년 남북정상회담과 북미 고위급 상호방문으로 모처럼 한반도 평화정착 분위기 고조됐지만, 그 결실을 맺지 못한 아쉬움이 클 것이다. 당시 한반도 위기를 잘 알고 있고 최근 긴박하게 돌아가는 정세에 대해서도 가장 잘 이해하는 분이라 마음이 놓인다"고 인사를 건넸다.

아울러 "북한은 핵·미사일 도발을 즉각 중단하고 대화의 장으로 나와야 할 것"이라며 "어떤 경우에도 한반도에서 전쟁이 절대 있어서는 안 된다. 이 두 가지 원칙을 지키는데 내퍼 대사의 적극적 역할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은 튼튼한 한미공조를 바탕으로 북한의 어떤 도발에도 단호히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