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상원 정보위, 코미에게 청문회 공개 증언 촉구_마르셀로 바레토 베팅_krvip

美 상원 정보위, 코미에게 청문회 공개 증언 촉구_베토와 아들 마켓_krvip

미국 상원 정보위원회가 17일(현지시각) 제임스 코미 전 연방수사국(FBI) 국장에게 정보위 청문회에 출석해 증언할 것을 거듭 촉구했다.

리처드 버(노스캐롤라이나) 상원 정보위원장과 정보위 민주당 간사인 마크 워너(버지니아) 상원의원은 이날 코미 국장에게 서한을 보내 공개 청문회 출석과 상원 지도부와의 비공개 면담 요구에 응할 것을 요청했다.

워너 의원은 기자들에게 "코미 전 국장에게 서한을 보냈으나 아직 답장을 받지는 못했다"면서 "우리의 출석 요청을 받아들이길 바라며, 그렇게 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정보위는 앞서 지난주 코미 국장에게 비공개 증언을 요청하는 서한을 발송했지만, 코미 전 국장은 비공개가 아닌 공개 증언을 원한다며 거부한 바 있다.

정보위뿐 아니라 공화당 의회 1인자인 폴 라이언(위스콘신) 하원의장도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코미 전 국장의 진술을 듣길 바라고 있다"며 그의 의회 증언 필요성을 제기했다.

코미 전 국장이 의회 증언에 나설 경우, 그의 해임과 트럼프 대통령의 수사 중단 압력 의혹을 둘러싼 논란은 새로운 국면을 맞을 것으로 예상된다.

트럼프 지난 9일 러시아의 미국 대선 개입 해킹 사건과 트럼프 캠프와 러시아 당국 간의 내통 의혹을 수사 중이던 코미 전 국장을 전격으로 해임해 수사방해 논란에 휩싸였다.

특히, 지난 2월 코미 전 국장에게 수사 중단을 직접 압박했다는 이른바 '코미 메모'까지 터져 나와 궁지에 몰렸다.

뉴욕타임스(NYT)는 전날 코미 메모를 인용해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2월 14일 백악관 집무실에서 코미 당시 FBI 국장에게 러시아 내통설 수사를 언급하면서 '당신이 이 사건을 놔 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면서 "이 같은 요청은 트럼프 대통령이 그의 측근들과 러시아 간의 내통설 의혹에 대한 수사를 진행하는 법무부와 FBI에 대해 직접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려 했다는 결정적인 증거"라고 보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