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언론 “이란 공격, 미국 사상자 피하도록 ‘공격 수위 조절’”_급하게 메가세나를 따야해_krvip

美 언론 “이란 공격, 미국 사상자 피하도록 ‘공격 수위 조절’”_포커 게임 의미_krvip

미국에 '피의 보복'을 예고한 이란이 실제로는 미국의 피해가 경미하게끔 공격 수위를 조절했고, 이는 미국에 절제 여지를 주려는 의도일지도 모른다고 미국 언론이 분석했습니다.

앞서 아야톨라 알리 하메네이 이란 최고지도자는 솔레이마니 쿠드스군 사령관 피살에 '가혹한 보복'을 공개적으로 다짐했습니다.

이에 이란이 근거리에 있는 이라크·시리아 주둔 미군을 노린 재래식 공격뿐만 아니라 본토 공격과 사이버 공격 등 다양한 비대칭·변칙 공격에 나설 수 있다는 우려가 일었습니다.

미국 국토안보부는 중요 기반시설을 노리는 사이버공격 주의보를 내리고, 뉴욕주지사는 테러공격에 대비해 주요 공항에 주방위군을 배치했습니다.

그러나 블룸버그 통신은 이란의 미사일 공격은 외부의 예상보다는 극히 평범한 형태로 나타났다고 보도했습니다. 통신은 이라크 내 미군 기지에 대한 이란의 표적 공습이 미국과 전쟁을 피하기 위해 '주의 깊게 조율된 공격'으로 보인다는 전문가의 시각을 전했습니다.

워싱턴 소재 싱크탱크 '세계전략센터'의 파이살 이타니 부소장은 "공습이 매우 신중한 대응"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이타니 부소장은 "이란은 체면을 세울 만큼 극적이면서도, 미국의 압도적 군사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는 긴장의 악순환을 피할 수 있을 정도로 절제된 반응이 필요했다"며 "이번 공격은 복수로 인정받을 만큼 스펙터클하지만 미국이 그 대응으로 긴장을 더 고조시키지는 않을 정도"라고 진단했습니다.

미국 CNN 방송도 "이란이 미국인 사상자를 내지 않으려고 의도한 것으로 보인다"고 추측했습니다.

미군과 미 행정부 관계자는, 표적이 된 아인 알아사드 공군기지에서 미사일이 타격한 곳은 미군이 많지 않은 지점이라고 CNN은 전했습니다.

또 미사일 발사량도 10여 발에 불과하고, 공격 시간도 미군 부대원이 거의 활동하지 않는 한밤중이었습니다.

하메네이 이란 최고지도자가 제시했다고 외신에 보도된 '보복공격 기준'도 이날 공격과 일치한다고 블룸버그통신과 CNN은 분석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