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中 경제수장, 11개월 만에 양자면담…‘사드 보복은 논의 안해’_포커에서 조커의 역할_krvip

韓中 경제수장, 11개월 만에 양자면담…‘사드 보복은 논의 안해’_스타 카지노를 찌르고 팔로우하세요_krvip

한국과 중국의 재무장관이 11개월 만에 한 테이블에 앉아 경제 협력을 논의했다.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 결정에 따른 중국 측 경제보복 시작 이후 첫 만남으로, 해결책 마련에 물꼬를 텄을지 관심이 집중된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6일 오전 제주에서 열리고 있는 제2차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 연차총회에서 샤오제(肖捷) 중국 재정부장(재무장관)과 양자면담을 했다. 기재부에 따르면 양국 장관은 면담 자리에서 한·중 수교 25주년을 맞아 양국의 견고한 경제 협력 관계를 재확인했다. 또 역내 발전을 위한 AIIB의 인프라 투자 중요성에 공감했다. 앞으로는 역내 주요 창립회원국으로서 AIIB를 통한 상호 협력을 지속해 나가기로 약속했다. 다만 사드 배치로 인한 경제보복 문제는 직접적으로 논의하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두 사람은 애초 30분 동안 면담을 할 예정이었지만, 그 두 배인 1시간 동안 이야기를 나눴다는 후문이다. 이 자리는 한국 측의 요청으로 마련됐으며, 송인창 국제경제관리관(차관보) 등이 배석했다. 이번 면담은 작년 11월 샤오 재정부장이 취임한 이후 한국 재무장관과 벌인 첫 양자면담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이번 AIIB 총회에서 양국 재무장관 면담을 계기로 앞으로 AIIB 플랫폼 등을 통해서 한중 경제관계가 더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