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자금 조달에 4조 5천억 원 지원_포커 인쇄 가능한 디자인_krvip

기업 자금 조달에 4조 5천억 원 지원_베토 바르보사 프레타 들어봐_krvip

앞으로 자체 신용으로 회사채를 발행하기 어려운 기업들은 담보물을 바탕으로 회사채를 발행할 수 있게 된다. 또 중소 중견기업의 자금 조달을 위해 최대 4조 5천억 원의 정책 지원 프로그램이 시행된다.

금융위원회는 오늘 이러한 내용을 담은 '회사채 시장 인프라 개선과 기업 자금조달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금융위는 브렉시트와 미국 금리 인상 예고 등으로 대내외 변동성이 커지는 상황에서는 기업에 충분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금융위는 우선 그동안 보수적이었던 회사채 발행 여건을 대폭 개선하기로 했다. 자체 신용으로 회사채를 발행하기 곤란한 기업들은 보유자산 등 담보를 바탕으로 회사채를 발행할 수 있게 했다. 투자자 보호를 위해서는 담보 회수를 담당할 관리 회사를 도입하기로 했다. 또 기업의 지적재산권을 담보로 회사채가 발행될 수 있도록 산업은행과 기업은행이 1,300억 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중소 중견 기업의 회사채 발행 지원을 위해 2018년까지 최대 4조 5천억 원 규모의 정책 지원 프로그램을 시행하기로 했다. 신용보증기금은 '신 유동화 프로그램'을 통해 최대 1조 4천억 원 규모의 회사채 발행을 직접 지원한다. 금융위는 기존의 유동화 보증 프로그램까지 포함하면 최대 4조 원 규모의 지원이라고 설명했다. 여기에 산업은행은 신용등급 BBB에서 A등급 이하의 회사채 발행 지원을 위해 최대 5천억 원 규모의 '회사채 인수 지원 프로그램'을 시행하기로 했다.

아울러 기관 투자자로부터 투자를 받은 자금을 중위험 기업에 대출할 수 있도록 대출형 사모펀드 운용이 허용된다. 전문투자형 사모펀드 펀드에 대해선 운용재산의 100%까지, 경영 참여형 사모펀드는 운용 재산의 최대 50%까지 기업 대출을 허용하기로 했다.

금융위는 그동안 대기업의 저위험 채권 위주로 발행이 집중 돼 중소, 중견 기업의 중위험 채권은 위축되는 양극화 현상이 심했다며, 내년 초까지 지원 방안을 신속히 시행해 중위험 회사에도 자금이 조달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