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안보보좌관 “中, 여전히 러 무기지원 검토…‘진짜 실수’ 될것”_포커의 정의_krvip

美안보보좌관 “中, 여전히 러 무기지원 검토…‘진짜 실수’ 될것”_클립클랩으로 돈 버는 방법_krvip

[앵커]

중국이 러시아에 살상 무기를 제공할 것이라는 관측이 최근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미국이 중국에 대해 러시아에 무기 지원 가능성을 거듭 경고하고 나섰습니다.

미 백악관 국가 안보 보좌관은 중국이 러시아에 살상 무기를 제공할 경우 심각한 결과가 뒤따르게 될 것이라고 거듭 경고했습니다.

보도에 이영현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제이크 설리번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현지 시각 26일 ABC 방송에서 중국이 러시아에 무기 제공을 확인하지 못했지만 여전히 지원을 검토하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제이크 설리번/미 국가안보보좌관 : "현재 우리는 중국이 우크라이나 전쟁을 위해 러시아에 무기를 제공하는 것을 보지 못했습니다. 우리는 면밀히 지켜보고 있습니다. 우리는 중국이 무기 지원을 논의 대상에서 제외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설리번 보좌관은 이와 함께 중국의 대 러시아 무기 제공은 '진짜 실수'가 될 것이라는 경고를 보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설리번 보좌관은 같은 날 CNN 방송에서 만약 중국이 러시아에 무기를 지원한다면 실질적인 대가가 뒤따를 것이라며 경고 수위를 높였습니다.

[제이크 설리번/미 국가안보보좌관 : "중국은 군사적 지원을 제공할지에 대해 자체적으로 결정을 내려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그렇게 한다면 중국은 실질적인 대가를 치러야 할 것입니다."]

이와 관련해 마이클 매콜 미 하원 외교위원장은 ABC 방송에 나와 중국이 러시아에 무인 공격기를 포함해 살상 무기 제공을 논의 중이이며 미 정보당국은 이를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마이클 매콜/美 하원 외교위원장 : "우리는 중국이 드론 100대를 러시아로 보내는 것을 고려하는 것으로 알려졌다는 정보를 갖고 있습니다. 다른 치명적인 무기들도요. (어떤 것이죠?) 거기까지는 알 수 없어요."]

윌리엄 번스 미 중앙정보국 국장도 같은 날 cbs 방송에 출연해 중국이 러시아에 살상 무기 제공을 고려하고 있다고 확신한다면서도 다만 그런 결정이 이뤄졌거나 실제로 보내졌다는 증거는 보지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24일 중국이 러시아에 무기 제공 계획을 세웠을 것이라고 예상하지 않는다면서 중국이 이 경고를 무시할 경우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로스앤젤레스에서 KBS 뉴스 이영현입니다.

영상편집:한미희/자료조사:서호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