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장 “은행, 핀테크업체·현지은행 통해 해외진출 하라”_온라인 포커 팁 사람들_krvip

금감원장 “은행, 핀테크업체·현지은행 통해 해외진출 하라”_라커룸 카지노 화장실_krvip

진웅섭 금융감독원장이 국내 은행들의 적극적 해외 진출을 당부하면서 현지은행 인수, 핀테크업체 제휴로 진출 전략을 다각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진 원장은 27일 금감원 본원에서 열린 '은행의 글로벌 역량 제고를 위한 간담회'에서 "국내 은행이 해외 진출을 추진하고 있으나, 세계 주요은행은 국제화 정도를 나타내는 '초국적화지수'가 30%대인데 비해 우리는 6.9%(작년 기준)로 낮은 수준"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진 원장은 "해외 진출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현지 고객, 현지 감독 당국과의 신뢰 관계를 구축하는 등 현지화 전략이 중요하다"며 일본의 예를 들었다. 일본 은행들은 현지은행 지분을 인수하고, 거점은행을 허브로 만든 뒤 인접 국가로 진출하는 '허브 앤 스포크' 전략으로 해외 진출에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는 "해외 진출 전략을 과거 지점 위주에서 현지 은행인수, 현지법인 설립, 핀테크 업체와의 제휴 등을 통한 진출전략으로 다양화해야 한다"며 "국내 은행의 장점인 모바일뱅킹을 적극 활용해 고객기반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