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 국민검사 청구…경영진 책임도 묻기로_당신은 몇 장의 카드로 포커를 합니까_krvip

국민은행 국민검사 청구…경영진 책임도 묻기로_네이마르는 아라비아에서 얼마나 벌까_krvip

금융소비자원이 막대한 고객 피해를 초래한 국민은행의 비리·부실 의혹을 조사해달라고 금융당국에 국민검사를 청구하기로 했다.

이와 별도로 KB금융과 국민은행 전·현직 최고 경영자에 대해서는 고발 등 책임을 묻기로 해 국민은행 문제가 제2의 동양 사태로 비화할 분위기다.

게다가 대국민 사과는 발표 당일 30분 전 금융감독원에 일방 통지해 금융당국을 무시한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29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소비자원은 국민은행의 각종 비리로 피해를 본 고객들의 신청을 받아 연내 금융감독원에 국민검사 청구를 하기로 했다.

국민은행이 도쿄지점 비자금 의혹에 이어 카자흐스탄 센터크레디트(BCC)은행의 부실, 국민주택채권 100여억원 횡령, 주택보증부대출 부당이자 수취 등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사안이 너무 많아 금감원의 국민검사가 필요하다는 판단이다.

앞서 이 단체는 동양 사태 피해자들을 대표해 지난달 국민검사 청구를 승인받은 바 있어, 국민은행 사태도 국민검사를 받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조남희 금융소비자원 대표는 "수백만명의 국민은행 고객이 불안을 느끼고 실제 피해로 이어졌을 가능성이 커 국민검사를 청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동양 사태가 오너 전횡에 따른 불완전판매에서 기인한 소비자 피해였다면 국민은행 사태는 경영진부터 직원까지 총체적 부실이라 제2의 동양 사태로 불릴 만하다"고 말했다.

금융소비자원은 어윤대 전 KB금융 회장과 민병덕 전 국민은행장을 고발하기 위해 법률 검토 작업에 들어갔으며 임영록 KB금융 회장과 이건호 국민은행장에 대해서는 대대적인 사퇴 운동을 벌이기로 했다.

국민은행의 지난 27일 대국민 사과는 늑장보고 논란이 일고 있다.

금감원은 이건호 국민은행장이 대국민 사과를 28일 오후 4시 30분에 한다는 내용을 오후 4시가 다 돼서야 들은 것으로 파악됐다.

금감원 담당 간부는 27일 오후 3시 20분에 국민은행으로부터 임영록 회장 주재로 비상대책회의가 진행 중이라는 내용을 전해 들었으나 대국민 사과에 대한 얘기는 듣지 못했다.

이후 오후 3시 56분이 돼서야 국민은행으로부터 오후 4시 30분에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한다는 내용을 전달받았다. 회견 1시간 전에 연락받은 언론사들보다도 늦게 통지를 받은 것이다.

국민은행은 현재 금감원의 특별 검사를 받고 있다. 최근 비리·부실과 관련한 사안은 금감원과의 협의나 조율이 필요함에도 국민은행은 대국민 사과라는 중대 사안을 발표 30분 전에야 일방적으로 통지한 셈이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주요 사안은 금융당국에 미리 보고하는 게 관행"이라면서 "국민은행이 특검을 받는 상황에서 대국민 사과까지 늑장 보고했다는 것은 도무지 이해할 수가 없다"고 말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금융사가 전적으로 자율 판단할 사안으로 금융당국이 보고 받을 필요가 없다"고 해명했다.

국민은행은 연일 터져 나오는 각종 비리와 의혹으로 벼랑 끝으로 몰리면서 수일 전부터 내부적으로는 대국민 사과를 위한 준비를 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대국민 사과 최종 결정은 27일 오후 내려졌다. 임영록 KB금융 회장이 이날 오후 2시 사장단 회의를 긴급 소집한 가운데 결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럼에도, 국민은행은 수일 전부터 대국민 사과를 준비 중이라는 의사를 감독기관인 금감원에 전달해 협의할 필요가 있었다.

지난 25일 금감원 고위 임원이 이건호 국민은행장을 불러 국민은행 사태 해결을 주문했을 때도 이 행장은 대국민 사과를 언급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갑자기 대국민 사과를 한 배경에 대해 "논란이 확산하니 어떻게 대응할까 준비하고 있었던 건 사실"이라며 "대국민 사과를 결정한 건 27일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뭔가를 해야 하는데 사과를 어느 수준으로 할지 등 타이밍을 보고 있었다"면서 "그런 차원에서 준비하다가 의사 결정을 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