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방위성, 북한 위성 잔해물 낙하 예상구역 80㎞ 어긋나게 그려”_핑크빈 장난감 확장_krvip

“일본 방위성, 북한 위성 잔해물 낙하 예상구역 80㎞ 어긋나게 그려”_베토 트럭 라제도_krvip

일본 방위성이 지난달 북한 군사정찰위성의 잔해물 낙하 예상 구역을 지도에서 약 80㎞ 어긋나게 잘못 표현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산케이신문이 오늘(11일) 보도했습니다.

북한은 발사 전 일본 해상보안청에 위성 발사체 잔해물 낙하 예상 지점으로 북한 남서쪽의 서해 해상 등 2곳과 필리핀 동쪽 태평양 해상 1곳 등 총 3곳을 통보했습니다.

일본 방위성에 따르면 북한이 평안북도 동창리 일대에서 발사한 위성은 여러 개로 분리돼 첫 번째 잔해물은 한반도 서쪽 약 350㎞ 떨어진 동중국해상 예고 낙하 구역 밖에 떨어졌고, 두 번째는 오키노토리시마 남서쪽 약 1천200㎞ 떨어진 태평양상의 예고 낙하 구역 안에 떨어졌습니다.

방위성이 북한 발사 이튿날인 지난달 22일 공표한 지도에서는 북한 남서쪽 서해 해상 낙하 구역이 해상보안청이 북한의 통보에 근거해 발표한 지도와 비교해 약 80㎞ 남쪽으로 어긋나 있습니다.

북한이 올해 8월 실패한 위성 발사 때도 방위성 지도에서는 같은 해역에 낙하가 예고돼 있어 역시 약 80㎞ 남쪽으로 어긋났습니다.

앞서 지난해 8월 중국이 일본의 배타적경제수역(EEZ)을 향해 미사일을 발사했을 때도 일본 방위성의 지도에서는 중국이 사전 통보한 훈련 해역과 일본 EEZ의 중복되는 비율이 작게 표현돼 있었다고 산케이는 전했습니다.

방위성 지도에서는 중국의 훈련 해역이 일본 EEZ 바깥으로 크게 표현돼 있으나 실제 중국이 예고한 해역의 84.8%가 일본 EEZ 내였다는 것입니다.

방위성 담당자는 “엄밀하게 그리지 않았고, 의도가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해명했습니다.

올해 3차례 실시된 북한의 군사정찰위성 발사 때 일본 지자체 등에는 긴급 정보를 전달하는 전국순시경보시스템(J-ALERT)이 발령됐고 오키나와에서는 주민 대피령도 내려졌습니다.

산케이는 “애매한 자료를 공표하면 방위성 발표에 대한 신뢰 저하를 초래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 평양 조선중앙통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