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보, 기다릴게! 힘내” 치열한 사투가 벌어지는 현장을 가다_메가세나 게임 승리를 기원합니다_krvip

“여보, 기다릴게! 힘내” 치열한 사투가 벌어지는 현장을 가다_베토 전화 피자 가게_krvip

[앵커]

오미크론 감염자 급증으로 또 다시 위중증환자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면서 의료진도 비상태세에 들어간 상탭니다.

신민혜 의학전문기자가 코로나19의 최전선, 중환자들을 치료하고 있는 음압격리병동을 직접 찾아가 현장의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리포트]

코로나19 중증환자 긴급치료병상을 운영중인 부천 순천향대 병원.

허리에 찬 것은 3KG이 넘는 전동식 호흡장칩니다.

옷을 입고 벗는 게 쉽지 않은데요. 굉장히 답답하고, 또 움직임이 둔해지는 느낌입니다.

["많이 좋아지셨고, 이제 인공호흡기 떼는 연습을 하실거에요. 아셨죠? 걱정마세요. 거의 다 좋아졌어요."]

의사가 잡아준 손, 인공호흡기를 겨우 뗀 환자는 좀처럼 손을 놓지 못합니다.

["네. 놓으세요. 여기 잡으시고..."]

평소 건강했던 50대 환자는 확진 뒤 재택치료 닷새 만에 호흡이 가빠져 의식이 없는 상태로 중환자실로 이송됐습니다.

기관지를 절개하고 인공호흡기를 단 지 3주, 현재는 상태가 다소 회복돼 스스로 숨쉬는 연습을 하고 있습니다.

[보호자 : "여보, 내가 보여? 내가 보여? 기다릴게. 조금만 더 힘내."]

위중증환자들은 격리된 음압병동에서 인공호흡기, 혈액투석, 에크모 등의 집중치료를 받게 됩니다.

[신민혜/의학전문기자 : "에크모, 인공심폐장치입니다. 망가진 환자의 폐를 대신해서 혈액 속의 이산화탄소를 걸러 주고, 산소를 몸속으로 돌려 보냅니다. 이렇게 폐나 심장부전이 있는 위중증 환자의 경우, 이 에크모를 달고 치료를 받게 됩니다."]

한달 전쯤 중환자실에 들어온 61세 김 모 씨.

심각한 폐 손상에 2차 감염까지 겹쳐 집중치료가 필요하지만 중환자실에서 퇴실해야 할 상황에 놓였습니다.

앞서 정부가 중증병상 효율화를 위해 전염 가능성이 낮아진 중환자들의 퇴실 권고 지침을 내놨기 때문입니다.

[백애린/순천향대 부천병원 교수 : "이런 환자들은 사실 이송할 병원이 없고, 이송할 상태도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해당 병원의 일반 중환자실로 전실하여서 장기적으로 치료하게 되는데 그러면 일반 중환자 치료에도 굉장한 지장이 있습니다."]

중환자실에서 벌어지는 코로나19와의 사투는 지금도 현재진행형입니다.

KBS 뉴스 신민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