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드너 “김정은 ‘발광하는 미치광이’…비핵화 전엔 대화 불가”_행운의 베팅 시뮬레이터_krvip

가드너 “김정은 ‘발광하는 미치광이’…비핵화 전엔 대화 불가”_포커 쌍 프리 플롭_krvip


[연관기사] [뉴스광장] “비핵화 前 대화 불가”…“北 핵시설 타격 준비”

미국 공화당 소속 코리 가드너(콜로라도) 상원 외교위 아태소위원장은 3일(현지시간)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을 '미치광이'(whack job), '발광하는 미치광이'(crazed maniac)이라고 비판하면서 비핵화 없는 북미대화는 절대 안 된다고 밝혔다.

가드너 소위원장은 이날 MSNBC 방송 인터뷰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과의 조건부 대화 의지를 밝힌 데 대해 비판적 입장을 드러내면서 이같이 언급했다.

가드너 소위원장은 "김정은이 미치광이라는 데는 거의 모든 사람이 동의한다고 본다"면서 "이 자는 (핵무기를 사용해) 30만 명의 미국인이 있는 한국뿐 아니라 일본도 박살 내려고 하는 그런 사람"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이 자는 세계 핵무기 정권 중 하나를 이끄는, 핵무기 정권이 되려고 애쓰는 그런 발광하는 미치광이"라면서 "우리는 절대 (그에게) 아첨을 해서는 안 된다. 비핵화에 관한 의무와 약속을 이행하기 전에는 김정은을 북미대화에 받아들임으로써 그를 존중하려 해서도 안 된다"고 강조했다. 한마디로 김정은을 대하는 트럼프 대통령의 태도가 잘못됐다는 지적인 셈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앞서 지난 1일 블룸버그통신 인터뷰에서 "내가 그(김정은)와 함께 만나는 것이 적절하다면, 나는 전적으로, 영광스럽게 그걸 할 것"이라며 '영광'(honored)이라는 표현까지 동원해 조건부 북미 직접대화 의사를 밝혀 논란을 촉발했고, 이보다 하루 전에는 CBS 방송 인터뷰에서 김정은을 '꽤 영리한 녀석'(pretty smart cookie)이라고 공개 칭찬해 빈축을 샀다.

가드너 위원장은 북한의 위협에 대해선 "해리 해리스 미국 태평양 사령관이나 군 전문가들의 말을 들어보면 한반도는 지금 한국전쟁 이후 가장 불안정한 시점이다. 절대 좋은 상황이 아니다"면서 "김정은은 실패로부터 배우고 있고, 또 핵탄두를 미사일에 실어 미국 본토에 날리려고 필사적으로 애쓰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나는 그가 그것(핵무기)을 사용할까 걱정된다. (수도권 이하) 2천500만 명이 사는 곳까지를 사정권으로 하는 1만 개의 미사일로 한반도의 상태를 더 불안정하게 만들까 우려된다"면서 "매우 심각한 상황이며, 우리가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우리가 강력한 군사력을 과시하고, (북한의 생명줄을 쥔) 중국에 대한 압박을 강화하며, 한국·일본 등과 동맹을 구축하는 것도 이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가드너 위원장은 북한을 돕는 중국 기업 등에 대한 제재와 관련해선 "북한과 불법으로 거래하는 중국의 금융기관들이 있는데 이들에 대해 취할 수 있는 많은 조치가 있다. 강력한 제재를 부과하는 세컨더리 보이콧(제3자 제재)이 있다"면서 "모든 것에 대해 전방위 제재를 함으로써 대화의 테이블로 끌어낸 대(對)이란 제재 때처럼 북한에 대해서도 그렇게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