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루치 “북한은 핵실험·한미는 대규모 훈련 않도록 합의해야”_텔레그램 봇 베팅 생성_krvip

갈루치 “북한은 핵실험·한미는 대규모 훈련 않도록 합의해야”_미국에서 생물학자는 얼마를 벌나요_krvip

로버트 갈루치 전 미국 북핵협상 특사는 “북한은 탄도미사일과 핵무기 실험을 하지 않고, 미국과 한국은 대규모의 연합 군사훈련을 하지 않는 것을 협상 초기부터 합의해야 한다”고 제언했습니다.

갈루치 전 특사는 오늘(12일) 통일부가 화상으로 주최한 한미 북한 전문가 정책 토론회에서 “바이든 행정부는 북한과 초기부터 합의해 양측에서 도발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확실히 해야 한다”면서 이같이 말했습니다.

이어 “(남북미) 협상 과정은 북한이든 한국이든 미국이든 국민들의 신뢰가 필요한 과정이고 조기에 실질적인 성과가 있을 때만 진행이 가능할 것”이라고 조언했습니다.

천해성 전 통일부 차관은 “현재까지 한국과 미국 모두 상황을 안정적이고 차분하게 잘 관리하고 있다”면서 “지금 국면을 안정되게 관리하는 것이 현재의 과제”라고 말했습니다.

한미연합군사훈련에 대해서도 “우려와 문제 제기는 있지만 현 상황에 맞게 조율된 형태로 진행되고 있다”면서 “북한도 이런 상황을 판단하고 있는 것 같다”고 평가했습니다.

김상기 통일연구원 연구위원은 “작년 미 대선 국면부터 최근까지 북한이 미국을 자극하는 말이나 행동을 하고 있지 않다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라면서 “바이든 정부가 어떤 입장을 보일지 주의 깊게 보고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알렉스 웡 전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 부대표는 트럼프 행정부 당시 북한으로부터 대화에 응할 움직임을 끌어냈다는 점을 긍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웡 전 부대표는 “트럼프 행정부 당시 그나마 성공했다고 평가하는 것은 동맹국과 함께 북한 내에서 어떤 식으로든 움직임을 만들었다는 것”이라면서 “북한 내에서 움직임이 없다면 (관계가) 정체되고 결국 북핵 프로그램 확장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내다봤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 한반도 국제평화포럼 유튜브 화면 캡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