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유엔주재 北대사 비자갱신 2개월 가까이 거부_아르바이트로 돈 버는 방법_krvip

美, 유엔주재 北대사 비자갱신 2개월 가까이 거부_벨루오리존치의 빙고_krvip

미국이 자성남 유엔주재 북한대사의 비자 갱신을 두달 가까이 거부했다가 나중에 발급한 것으로 밝혀졌다고 일본 교도통신이 미북 외교소식통을 인용해 22일 보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자 대사는 비자 유효기간이 올해 5월22일이어서 3월 갱신신청을 했지만 유효기간 만료후 두달 가까이 될 때까지 갱신하지 않았다. 이어 북한 유엔 대표부가 이달 13일 유엔본부에서 열린 한 비공식 모임에서 비자 갱신을 해주지 않은 미 정부를 비난하자, 그 이튿날인 14일 비자를 갱신해줬다.

북한 관리는 교도통신에 "무슨 이유로 갱신절차가 그리 오래 걸렸는지 아무런 설명도 듣지 못했다"며 "일종의 적대행위라고 본다"고 말했다.

교도통신은 미국 정부가 비자 갱신을 하지 않았던 이유를 밝히지 않았지만, 핵과 미사일 개발을 계속하고 있는 북한에 대한 압박 강화의 일환일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

자 대사는 지난 1월 제프리 펠트먼 유엔 정무담당 사무차장과 만나 유엔 안보리 대북 제재결의의 법적 근거를 검증할 국제적인 법률전문가 포럼을 설치할 것을 요청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벌여왔다.

유엔의 다른 외교관들도 비자 갱신 절차가 그렇게 지연된 것은 이례적인 일이라며 의문을 표시했다. 한 외교관은 북한에 억류됐던 미 대학생 오토 웜비어의 사망 사건과 지난 4일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 발사 등으로 긴장이 높아진 상태를 언급하면서 비자 지연이 일종의 "메시지"일 수 있다고 말했다.

유엔 본부는 미국 뉴욕에 있어 유엔 주재 각국 대사 및 정부 관계자들의 비자 발급·갱신 업무는 미국 정부가 담당하고 있다.

미국은 지난 2014년 4월에도 당시 유엔 주재 이란 대사 내정자가 1979년 테헤란 미 대사관 점거 사건에 가담했다는 이유로 비자 발급을 거부한 적이 있다.

미 정부에 따르면 비자의 유효기간이 만료된 뒤 미국을 출국하면 재입국이 불가능하게 되지만, 갱신될까지 미국 체류를 계속하는 경우 위법하지 않다고 보고 있다. 자 대사는 유효기간 만료 뒤 갱신까지 미국을 떠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