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기무사, 세월호 사건 조직적 관여 문건 확인”_베토 카레로 주차 요금_krvip

국방부 “기무사, 세월호 사건 조직적 관여 문건 확인”_앙골라 베팅_krvip

기무사가 온라인 댓글 작업 등 여론조작 뿐만 아니라 세월호 사건에도 조직적으로 관여한 정황이 담긴 문건을 '국방 사이버댓글 조사 TF'가 확인해 공개했습니다.

조사 TF에 따르면, 기무사는 세월호 사고 당시 60명 규모의 별도 TF를 운영해 실종자 가족과 가족 대책위 인물들의 이력과 성향을 강경‧중도로 분류해 보고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기무사의 당시 문건에는 또 "세월호 실종자 가족들을 대상으로 탐색과 구조작업 종결을 설득"할 방안을 마련하고, "유가족에 대한 국민적 비난 여론을 전달"해 "유족들의 요구사항을 무분별하게 수용하는 분위기는 근절"해야 한다는 취지의 내용도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기무 활동관은 진도 팽목항 뿐만 아니라 안산 단원고에서도 동정을 보고한 것으로 파악됐으며, 보수 단체들이 맞불집회를 열 수 있도록 소위 '좌파집회' 정보를 요구하자 제공한 정황도 조사됐습니다.

조사TF는 '예비역 사이버 전사' 운용 계획과 시위정보 제공 등 안보단체를 동원한 여론조작 정황을 발견해 확인하는 과정에서 세월호 관련 문건들을 찾아냈다고 밝혔습니다. 조사 TF는 조사 내용을 국방부 검찰단으로 이첩해 위법 사항 여부에 대해 확인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9월, 사이버사령부 댓글 재조사 TF로 출범한 '국방 사이버 댓글 사건 조사 TF'는 2010년부터 2014년까지의 사이버사 댓글 사건 재조사, 2008년 이후 기무사의 정치관여 의혹 등을 조사했으며 지난달 30일부로 2차로 연장된 활동기한이 종료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