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美에 600억 달러 보복 관세”…“트럼프 과소평가 말라”_텔레그램으로 메시지를 보내 돈을 벌다_krvip

中 “美에 600억 달러 보복 관세”…“트럼프 과소평가 말라”_베토 오티카 캄보아 두 카르모_krvip

[앵커]

미국이 2천억 달러 어치 중국산 수입품에 폭탄 관세를 매기겠다고 위협하자, 중국이 맞대응에 나섰습니다.

600억 달러 규모의 미국산 제품에 보복 관세를 부과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중국 상무부가 밝혔는데, 미 백악관의 최고 경제 참모가 트럼프 대통령을 과소평가하지 말라고 경고했습니다.

뉴욕 김철우 특파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600억 달러 규모의 미국산 제품에 보복 관세 부과를 준비하고 있다.

중국 상무부가 "미국이 일방적으로 중국산 제품에 관세 폭탄 부과를 강행하면 즉각 시행할 것"이라며 이 같은 내용의 담화를 발표했습니다.

5천2백 여개의 관세부과 대상 품목과 5~25%에 이르는 관세율도 공표했습니다.

미국이 최근 2천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관세를 매기겠다고 밝힌데 이어 관세율마저 10%에서 25%로 올리겠다고 압박하자, 고심 끝에 정면 대결 카드를 꺼내든 겁니다.

이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의 최고 경제 참모가 중국에 즉각 경고를 하고 나섰습니다.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장은 방송에 잇따라 출연해 "트럼프 대통령이 강하게 맞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래리 커들로/백악관 국가경제위원장/오늘, 폭스뉴스 : "중국은 트럼프 대통령의 결정을 과소 평가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커들로 위원장은 미국이 유럽연합과 연합 전선을 형성하면서 중국이 고립되고 있으며, 자본까지 떠나면 중국은 많은 어려움에 직면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트럼프 행정부가 무역적자 해소를 위해 관세 폭탄을 무기로 공세를 펼치고 있지만, 지난 6월 무역적자는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특히, 중국과의 교역에서 적자가 늘어났습니다.

전문가들은 미국인들이 생산한 것보다 더 많이 소비하고 수입을 통해 이를 채우기 때문에 무역적자가 생기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관세 부과 등 무역정책을 통해 이런 경제 구조를 쉽게 바꿀 수 없다는 것입니다.

뉴욕에서 KBS 뉴스 김철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