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해리스 부통령, 29일 윤대통령과 한미동맹·北위협 논의”_둔근을 빨리 얻는 방법_krvip

美 “해리스 부통령, 29일 윤대통령과 한미동맹·北위협 논의”_은퇴한 판사의 수입은 얼마입니까_krvip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은 오는 29일 방한 기간 윤석열 대통령을 예방하고 한미동맹과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 등 안보 현안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바이든 행정부 고위당국자는 현지시각 23일 해리스 부통령의 한국, 일본 방문 관련 전화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혔습니다.

이 당국자는 "해리스 부통령은 윤 대통령과 회동에서 한미동맹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북한이 제기하는 위협, 타이완 해협 평화·안정의 중요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라며 "양국 간 더 확대되는 경제·기술 협력과 지역·글로벌 현안도 논의한다"고 말했습니다.

해리스 부통령은 오는 27일 예정된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 국장에 참석하기 위해 조문단을 이끌고 25일부터 일본을 방문합니다.

해리스 부통령은 일본에서 역시 국장에 참석하는 한덕수 국무총리와 27일 회담하고 29일 하루 방한해 윤석열 대통령을 예방할 계획입니다.

이 당국자는 북한이 7차 핵실험을 할 가능성과 관련해서는 "어떤 예측도 발표할 내용도 없다"면서 "우리는 북한이 핵실험을 할 경우 미국이 한국과 일본을 방어하겠다는 철통 같은 약속을 지키기 위해 추가로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이미 명확히 한 바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북한의 도발과 지역을 불안정하게 만드는 행위, 핵 긴장에 대해 우리가 얼마나 우려하는지 명확히 밝혔고 부통령도 이런 부분을 논의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해리스 부통령이 비무장지대(DMZ)를 방문하느냐는 질문에는 "더 발표할 일정은 없다"면서 "부통령이 방한하는 이유는 북한의 위협에 맞서 한국의 동맹과 연대를 과시하기 위함"이라고 답했습니다.

부통령의 이번 순방이 한일관계 개선에 도움될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는 "당연히 우리는 미국의 두 동맹이 최대한 가깝게 지내기를 바라며 양국 정상(leadership)이 이 문제에 우선순위를 두고 서로 만나 고무적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양국이 협상 중인 상황에서 우리가 개입할 일은 아니지만 그들의 노력에 지지를 표현한다"고 밝혔습니다.

미국 부통령의 방한은 2018년 2월 마이크 펜스 당시 부통령이 평창 동계올림픽 계기에 한국을 찾은 이후 약 4년 6개월 만입니다.

앞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 5월 방한하고 낸시 펠로시 미 하원의장이 지난달 방한한 데 이어 해리스 부통령도 한국을 찾게 돼 미국 내 의전서열 1, 2, 3위 인사들이 연이어 한국을 이례적으로 방문하게 됐습니다.

[사진 출처 : EPA=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