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싱크탱크 “北영변 핵시설서 특수궤도차 이동…목적은 불분명”_트루모 카지노_krvip

美싱크탱크 “北영변 핵시설서 특수궤도차 이동…목적은 불분명”_마르시우스 멜헴은 얼마를 벌어요_krvip

북한의 영변 핵시설 단지에서 과거 방사성 물질 이동에 관련됐던 특수 궤도차의 존재가 확인됐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미국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의 빅터 차 한국석좌와 조지프 버뮤데즈 연구원은 지난 14일(현지시간) 북한전문 사이트 '분단을 넘어'(Beyond Parallel)에 게재한 '영변 업데이트:방사성 물질의 11월 이동?'이라는 글에서, 지난 1일과 9일 입수한 위성사진을 토대로 4대의 특수 궤도차 이동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이 궤도차의 움직임이 마지막으로 관찰된 것은 지난 4월이었다고 언급했습니다.

구체적으로 1일 위성사진에서 궤도차 1대는 방사화학 실험실 서쪽에 있었고, 나머지 3대는 우라늄 농축시설 남쪽에 있었지만, 9일 사진에서는 궤도차 4대 모두 영변 핵시설 인근 풍강리 철도 조차장 근처로 이동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이 궤도차들을 방사화학실험실에서의 재처리 활동과 연결 짓는 분석은 사실이 아닌 것 같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어 이 궤도차를 통해 어떤 유형의 방사성 물질이 수송되는지, 소량의 액체·고체 폐기물과 오염된 장비를 외부로 수송하거나 또는 핵분열성 물질을 영변 외부시설로 옮기기 위한 것인지도 불분명하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러면서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간 세 차례 만남에도 불구하고 외교적 돌파구가 부재한 상황에서 영변 핵시설은 활동 상태로 남아 있음을 강조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사진 출처 : EPA=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