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토대지진 학살 100년 조선인 희생자 추도…“잘못 되풀이 안돼”_베토 바르보사의 앨범_krvip

간토대지진 학살 100년 조선인 희생자 추도…“잘못 되풀이 안돼”_저장 승리 프로모션_krvip

1일 오전 11시 도쿄 스미다구에 있는 요코아미초 공원에서는 1923년 간토(關東)대지진 당시 학살된 조선인들을 추모하기 위한 위령 행사가 열렸습니다.

간토대지진 100주년을 맞아 이날 행사를 주최한 '간토대지진 조선인 희생자 추도식 실행위원회'(이하 실행위)의 미야가와 야스히코 위원장은 개회 식사에서 "선량한 (일본) 시민이 왜 유언비어를 믿고 비참한 살해에 손을 댔는지 생각해 봐야 합니다. 절대로 100년 전과 똑같거나 비슷한 잘못을 반복하지 않아야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어 "지진 후의 유언비어는 사람 손에 의해 만들어졌으며 이를 믿었던 이들에 의해 수천 명의 조선인과 700명의 중국인 등이 목숨을 빼앗겼다"며 "진심으로 애도를 표한다"고 말했습니다.

일조협회 도쿄도연합회와 일본평화위원회 등이 참여한 실행위는 1974년부터 요코아미초 공원에서 매년 9월 1일 간토대지진 당시 조선인 학살 사건으로 숨진 희생자를 추모하는 추도식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간토대지진 조선인학살의 국가책임을 묻는 모임'의 다나카 마사타카 사무국장은 추도사에서 이 행사에 추도문을 보내기를 거부한 고이케 유리코 도쿄도 지사를 비판했습니다.

다나카 사무국장은 "조선인 학살이 가장 큰 규모로 일어난 곳이 도쿄도인데 고이케 지사는 희생자 추도를 거부하고 있다"며 "학살은 역사가가 연구해 밝힐 것도 없을 정도로 그동안 조사와 연구로 알려진 역사적인 사실이다"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