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첫 확진자, 우한 화난수산시장 방문한 적 없어”_느슨한 포커 플레이어_krvip

“코로나19 첫 확진자, 우한 화난수산시장 방문한 적 없어”_자유인류 신부 베토_krvip

코로나19가 전 세계로 확산하는 가운데 첫 확진자가 발병 진원지로 알려진 중국 우한(武漢) 내 수산시장을 방문하지 않았다고 홍콩 명보와 중국 현지 매체가 오늘(27일) 보도했습니다.

중국 베이징청년보가 우한시 방역지휘본부에 질의해서 얻은 회신 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 감염으로 첫 확진 판정을 받은 사람은 천(陳) 모 씨로, 지난해 12월 8일 처음으로 코로나19 의심 증상을 나타냈습니다.

우한시 우창(武昌)구에 사는 천 씨는 발병 전 코로나19 진원지로 알려진 우한 화난(華南)수산시장을 방문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코로나19 감염 후 입원해 치료를 받은 천 씨는 현재 완치돼 퇴원한 상태입니다.

코로나19 초기 환자 중 일부가 화난수산시장을 방문하지 않았다는 과학자들의 연구 논문이 발표된 적은 있으나, 중국 보건 당국이 이를 공식적으로 확인하기는 이번이 처음입니다.

중국 매체 신경보(新京報)도 비슷한 보도를 내놓았습니다.

우한시의 전염병 전문 병원인 진인탄(金銀潭)병원의 중환자실 책임자인 우원쥐안(吳文娟) 주임은 신경보에 최초 환자가 12월 1일 발병했다고 전했습니다. 오 주임은 "70대인 이 환자는 화난수산시장과 가까운 곳에 살았지만, 뇌경색, 치매 등을 앓고 있어 집 밖으로 거의 나가지 않았으며, 발병 전 화난수산시장을 방문하지도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중국 보건 당국은 코로나19 발원지가 우한 화난수산시장이며, 박쥐 등에서 발원한 바이러스가 수산시장에서 팔린 야생동물을 매개로 사람에게 전염됐을 가능성이 있다는 추론을 내놓았습니다.

하지만 최초 확진자가 발병 전 화난수산시장을 방문하지 않았다고 당국이 공식 확인하면서 코로나19의 최초 발병과 감염 경로 등을 놓고 논란이 일 전망입니다.

중국 화난이공대 소속 샤오보타오 교수 등은 최근 정보공유 사이트인 '리서치게이트'에 올린 보고서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우한시 질병통제센터(WHCDC)에서 유출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화난수산시장에서 약 280m 떨어져 있는 WHCDC에서 연구를 위해 박쥐 605마리를 포함해 여러 동물을 데려와 실험실에 보관했는데, 이 과정에서 바이러스가 유출돼 전파됐을 가능성이 있다는 주장입니다.

▶ ‘ 코로나19 확산 우려’ 최신 기사 보기
http://news.kbs.co.kr/news/list.do?icd=19588
▶ ‘코로나19 팩트체크’ 제대로 알아야 이긴다 바로가기
http://news.kbs.co.kr/issue/IssueView.do?icd=195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