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내달 ‘정보 유출 사태’ 금융당국 특별감사_포커 명함_krvip

감사원, 내달 ‘정보 유출 사태’ 금융당국 특별감사_카지노 고속도로 사진_krvip

금융당국이 동양 사태에 이어 카드 정보 유출 사태에 대해 감사원으로부터 특별감사를 받을 전망이다.

사회적으로 큰 파문을 일으켰던 만큼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 책임자에 대한 대규모 중징계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28일 금융권에 따르면 감사원은 지난 27일 카드사 고객 정보 유출과 관련해 경제정의실천 시민연합 등이 제기한 공익감사청구 건에 대한 자료 수집에 돌입했다.

감사원은 내달 7일까지 자료 수집을 마친 뒤 그달 중순께 본 감사에 착수할 것으로 보인다.

금융권 관계자는 "공익감사청구 건에 대해 자료 수집을 하는 것은 감사원이 감사를 나오겠다는 의미"라면서 "금융당국도 내부적으로 감사받을 준비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황찬현 감사원장은 카드사의 개인정보유출 사태에 대해 "시민단체에서 공익감사 청구가 들어오면 자세히 검토해 감사 개시 여부를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감사원은 금융당국의 카드사 내부통제 감독 및 검사 부실 여부, 금융사 고객 정보 관리 실태 등을 집중적으로 점검할 것으로 알려졌다.

시민단체와 야당은 카드 사태와 관련해 금융당국의 무능함을 비판하면서 신제윤 금융위원장과 최수현 금감원장의 동반 사퇴를 강력히 촉구하고 있다.

동양그룹 회사채 및 기업어음 불완전 판매와 관련해 특별감사는 1주일 연장됐다.

감사원은 당초 지난 1월 20일부터 2월 28일까지 특별감사를 마무리할 계획이었으나 3월 6일까지 늦췄다.

감사원은 이번 감사에서 동양증권이 같은 계열사 기업어음·회사채를 판매하는 행위를 제재하지 않은 경위, 투자에 부적격한 등급의 기업어음이 개인 투자자들에게 판매되도록 방치한 경위 등을 집중적으로 보고 있다.

이번 동양 사태와 관련해서는 김건섭 금감원 부원장이 지난달 도의적 책임을 지고 물러났으나 금융위원회에서는 내부 문책이 전혀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