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네티즌들 “아시안은 운전 못 해” 생트집_슬롯머신에서 릴을 판매합니다_krvip

美 네티즌들 “아시안은 운전 못 해” 생트집_포커 게임 중 덱을 표시하는 방법_krvip

아시아나항공 여객기 착륙사고 이후 미국의 일부 네티즌이 한국인 등 아시아인을 조롱하는 글을 올려 때아닌 '인종차별' 논란이 일고 있다.

미국 공영라디오방송 NPR은 11일(현지시간) "비극적인 사건이 벌어지면 인터넷에서 인종차별주의자들이 시끄러워지는 것은 예상가능한 패턴"이라면서 아시아나기 사고 직후에도 이런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고로 되살아나고 있는 '해묵은 표현'은 아시아인들이 운전을 잘 못한다는 것이라며 인터넷에 오른 글들을 소개했다.

한 네티즌은 "물론 사고가 난 건 한국 비행기다. 아시아인들은 운전을 못한다"면서 "도대체 왜 그들은 자신들이 비행기를 조종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건지…"라고 비아냥거렸다.

사고 직후 마이크로블로그서비스 '텀블러'에 오른 글 중에는 "방금 비행기 사고 장면을 봤는데 분명히 조종사는 아시아인일 것", "사고가 난 한국발 비행기의 조종사가 아시아인지 궁금하다. 그들은 운전을 못한다" 등이 있었다.

또 "빌어먹을 아시아인들을 운전도 못하는데 비행기 조종도 못하나? 제발 눈 좀 떠라"는 원색적인 글도 올랐다.

NPR은 네티즌뿐 아니라 일부 언론도 인종차별로 받아들여질 수 있는 이런 발언에 가세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최근 CNBC방송이 아시아나기 사고의 원인으로 한국문화를 거론하고, CNN방송도 위계질서를 강조하는 한국의 문화가 사고 요인일 수 있다는 식으로 보도한 사실을 상기시킨 것이다.

그러면서 아시아인이 운전을 잘하지 못한다는 것은 새로운 선입견은 아니며, 일각에서는 "아시아인이 운전을 못한다는 고정관념 때문에 운전을 잘 못하는 아시아인이 눈에 잘 띌 뿐"이라는 분석도 내놓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이런 선입견은 또다른 선입견과 충돌한다면서 이는 아시아인은 수학, 기술 등 어려운 분야에서 뛰어나다는 것으로, 결국 일종의 모순이라고 꼬집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