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공립 박물관 42%는 장애인 편의시설 ‘미흡’_양도소득세 부동산 판매_krvip

국공립 박물관 42%는 장애인 편의시설 ‘미흡’_돈을 벌기 위한 창의성_krvip

전국 국공립 박물관과 미술관 10곳 가운데 4곳은 장애인을 위한 편의시설이 제대로 설치돼 있지 않거나 기준에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올해 7~12월 한국장애인개발원과 함께 조사한 ‘국공립 박물관·미술관의 장애인 편의시설 실태 전수조사 및 개선 방향 연구’ 결과를 보면, 장애인을 위한 편의시설을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하는 대상 시설 391곳의 실제 설치율은 70%였습니다.

관련 법 시행령에 따라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하는 시설은 장애인의 통행이 가능한 주 출입구,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 이용 가능한 계단이나 승강기 등입니다. 설치율은 편의시설이 일부 미흡하더라도 설치된 경우를 모두 포함해 산출했습니다.

하지만 법적 기준에 맞게 설치된 비율을 보면, 적정 설치율은 57.4%로 절반을 넘는 수준이었습니다.

조사 대상인 497곳을 모두 조사한 결과에서는 각 박물관·미술관이 준공된 시점에 시행된 법 기준을 적용한 설치율은 71.6%, 적정 설치율은 57.2%였습니다.

현행법을 적용한 설치율은 67.6%, 적정 설치율은 56.9% 등으로 다소 낮아졌습니다.

문체부는 20일 서울 용산구 국립한글박물관에서 ‘문화 취약계층의 박물관·미술관 접근성 강화’를 주제로 정책 토론회를 열어 연구 결과를 설명하고 개선 방안을 논의합니다.

또, 내년부터 국공립 박물관·미술관에 시설 개선을 위해 협조하도록 요청하고, 담당 공무원 등을 대상으로 한 실무 교육도 할 예정입니다.

문체부는 내년 5월로 예정된 ‘박물관·미술관 주간’에는 ‘함께 만드는 뮤지엄’ 공모 사업을 통해 박물관이나 미술관이 장애인 등 문화 취약계층의 접근성을 향상하는 전시를 하도록 지원할 방침이라고 전했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