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세 “北 오미크론, 핵실험 영향 줄 수도…대북지원 ‘거부’는 아냐”_게임에서 승리하는 방법_krvip

권영세 “北 오미크론, 핵실험 영향 줄 수도…대북지원 ‘거부’는 아냐”_판매하고 돈을 버는 아이디어_krvip

권영세 통일부 장관이 북한의 코로나19 확산이 추후 핵실험 계획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예측했습니다.

북한이 대북지원 통지문을 접수하지 않는 것에 대해선, 명시적으로 거부 의사를 밝히는 것은 아니라며 아직 기대감을 갖고 있다고 했습니다.

권 장관은 오늘(17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북한 핵실험 전망에 대해 “지금 단정적으로 말씀드리긴 어렵다”면서도 “오미크론 상황이 핵실험에도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조심스럽게 예측한다”고 답했습니다.

권 장관은 북한의 코로나19 확산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스스로 ‘대동란’이라고 표현할 만큼 큰 사건이라면서, ‘바이든 미 대통령 방한 전후로 북한이 7차 핵실험을 할 것’이란 전망에도 영향이 있을 수 있다고 내다봤습니다.

권 장관은 북한의 도발과 관계없이 인도적 대북지원은 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북한의 통지문 미접수가 대북지원에 대한 명시적 거부 의사는 아니냐’는 질문에는 “세세하게 대화 내용을 말씀드리긴 어렵지만, (북측이) 거부 의사를 밝힌 것이라고 직접 판단하는 것까지는 아니다”라며 “아직은 50대 50”이라고 답했습니다.

그러면서, ‘북한이 대북지원을 어느 때인가는 수용할 가능성도 있다고 보느냐’는 질문엔 “기대를 갖고 그렇게 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권 장관은 또, “북한이 아직 통지문을 접수하지 않는 데 여러 정무적인 고려가 있다는 부분을 이해해 줘야 한다”며 “우리가 직접 지원하지 않게 될 경우 국제기구를 통하거나 민간이 지원하게 하는 방법도 얼마든지 생각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중국의 방역 경험을 배워야 한다는 북한 관영매체 보도에 대해선, “(대북지원이) 중국 쪽으로 경도된 것이란 해석의 여지는 틀림없이 있다”고 했습니다.

민간단체가 대북 의약품 살포를 예고한 것에 관해선, 지나치게 북한에 부정적인 전단을 보내는 것은 반대하지만 표현의 자유 등을 고려했을 때 법으로 금지하는 것은 찬성하지 않는다고 덧붙였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 국회사진기자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