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기밀유출 수사 본격화…“접근권한 지닌 내부인에 초점”_송장을 타이핑하여 돈 버는 방법_krvip

美, 기밀유출 수사 본격화…“접근권한 지닌 내부인에 초점”_하우스 애비뉴 해변가 카지노 판매_krvip

미국 정부의 기밀문건 유출 사건 수사가 비밀 접근 권한이 있는 내부자의 소행에 무게를 두고 본격화하는 분위기입니다. 다만 용의자의 신원은 아직 구체적으로 파악되지는 않은 상황으로 전해졌습니다.

현지 시각 13일 미국 일간지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최근 소셜미디어를 통해 유출된 미국 정부 기밀문건 중 60여 쪽은 중앙정보국(CIA) 작전센터나 국방부 합동참모본부가 생산한 것으로 적혀 있습니다.

국방부 고위급 브리핑에 주로 쓰이는 이런 문서 중 기밀 등급이 높은 일부는 많아야 수백 명, 혹은 그보다 훨씬 적은 수에만 접근 권한이 주어집니다.

따라서 접근 권한 보유자가 적은 문서들을 기준으로 잠재적 용의자를 추려내면 빠른 속도로 수사망을 좁혀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미 정부 당국자들은 말했습니다.

유출 사건을 수사 중인 연방수사국(FBI)은 최근 소셜미디어와 인터넷상에 유포된 기밀문건들의 이미지를 확보해 분석에 나선 상황입니다.

국방부의 경우 컴퓨터 등에 저장된 기밀을 출력할 경우 네트워크상에 반드시 흔적이 남도록 하는 기밀보호 체계를 갖춘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일부 기밀문서는 출처를 추적할 수 있게 육안으로는 식별할 수 없는 표식이 새겨져 있으며, 기밀을 취급하는 업무공간 다수는 카메라 등으로 상시 감시되고 있다고 WSJ은 전했습니다.

글렌 거스텔 전 미국 국가안보국(NSA) 법률 자문은 "CIA 브리핑은 미 의회 인사를 포함해 많은 이들에게 보내지며, 합참 책자도 다수의 고위급 군지휘관에게 보내진다"면서 이 과정에서 상당한 보안 조처가 취해진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런 보고서는 보안 프린터로만 출력할 수 있다. 이것들은 책상 위에 돌아다니는 것들이 아니며, (기밀을 취급하는 정부 업무공간은) 통상적 사무실도 아니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온라인에 떠돌아다니는 기밀문건 중 일부는 종이에 인쇄된 문서를 휴대전화 등으로 촬영한 것으로 보이는데 이것들을 분석하는 과정에서도 최초유포자를 특정할 단서가 나올 수 있습니다.

FBI 고위 당국자 출신 전문가 조슈아 스쿨은 "FBI는 수집한 정보를 연구실에서 분석할 것이고, 이는 (문서에 쓰인) 종이와 잉크 등등에 대한 후속 수사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유출된 문건에는 두차례 접힌 자국이 있었고, 일부 기밀문건의 이미지 배경에는 사냥 잡지나 나이프, 특정 브랜드 접착제 등이 등장하기도 했습니다.

최초 유포지가 게이머들이 활동하는 비디오 채팅 플랫폼 '디스코드' 대화방으로 알려진 것도 추적의 실마리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관련해 워싱턴포스트(WP)는 'OG'라는 닉네임을 쓰는 디스코드 사용자가 최초유포자라는 증언이 나왔다고 보도하기도 했습니다.

다만, 미 정부 일각에선 이런 흔적들조차 진짜 배후를 숨기기 위해 주의 깊게 연출된 일종의 '무대 장치'에 불과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수사당국도 이번 사건이 내부자 소행이 아니라 외국 정부가 벌인 첩보작전의 결과일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하지는 않은 상황이라고 WSJ은 전했습니다.

브래드 스미스 마이크로소프트(MS) 사장은 12일 미 온라인 매체 세마포르(Semafor) 주최 행사에서 최근 수개월간 러시아 정보기관 등이 비디오게임 온라인 커뮤니티에 잠입하려는 움직임을 보여왔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그는 MS 디지털 위협 분석팀이 이런 동향을 포착했다면서 "이건 (러 용병기업) 와그너그룹과 러시아 정보기관이다. 그들은 정보를 퍼뜨리는 장소로 이런 공간을 부분적으로 이용하고 있다"면서 "마인크래프트 관련 디스코드 채널도 이에 포함된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미 정부는 이번 사건으로 동맹국들마저 도·감청해왔다는 의혹에 휘말린 상황에서도 기존의 정보수집 관행에는 변함이 없을 것임을 시사했습니다.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12일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동맹국 도·감청 의혹 관련 질문을 받고 "국가안보를 보호하는 데 필요한 것들은 해야만 한다는 것을 이해하리라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는 일부 정보를 보호하는 우리 능력에 명백히 구멍이 뚫린 것이고, 그것이야말로 우리가 이번 사안을 그렇게 심각하게 보는 이유"라고 말했습니다.

[사진 출처 : 로이터=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