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름진 음식 사진, 뇌 식욕 중추 자극_돈을 벌기 위한 사업_krvip

기름진 음식 사진, 뇌 식욕 중추 자극_아기 빙고 어떻게 해_krvip

기름진 음식 사진을 처다보는 것만으로도 뇌의 식욕중추와 보상중추가 자극을 받는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서던 캘리포니아 대학의 캐슬린 페이지(Kathleen Page) 교수가 비만여성 13명(15-25세)을 대상으로 햄버거, 컵케이크 같은 고칼로리 음식과 과일, 채소 같은 저칼로리 음식 사진을 보여주면서 기능성 자기공명영상(fMRI)으로 뇌의 어느 부위가 활성화되는지를 관찰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메디컬 뉴스 투데이가 29일 보도했다.

페이지 교수는 이들에게 한번은 여러장의 고칼로리 음식 사진, 또 한번은 저칼로리 음식 사진들을 보여준면서 각각 어느만큼 배고픈지와 단 음식을 먹고 싶은지를 1-10 사이의 숫자로 표시하도록 했다.

또 뇌 스캔이 진행되는 중간에 한번은 포도당 50g(가당 탄산음료 1캔에 해당)을, 또 한번은 과당 50g을 마시게 했다.

그 결과 저칼로리 음식보다는 고칼로리 음식 사진을 보았을 때 배고픔을 느끼는 정도가 훨씬 컸으며 이는 뇌 스캔에서도 식욕중추와 보상중추가 크게 활성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음식광고 사진이나 영상을 보는 것만으로도 식욕충동을 촉발시켜 과식과 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는 연구팀이 예상했던 것이었다. 그러나 뜻밖에도 포도당이나 과당을 마셨는데도 배고픔과 단것을 먹고 싶은 욕구는 사라지지 않고 더욱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현상은 포도당보다는 과당을 마셨을 때 더욱 두드러졌다.

이 연구결과는 미국 휴스턴에서 열리고 있는 미국내분비학회 연례회의에서 발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