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전문가 “트럼프 사드 발언은 대북 공조 훼손 위험”_악당 베토_krvip

美전문가 “트럼프 사드 발언은 대북 공조 훼손 위험”_기본 베팅 규칙_krvip

미국의 보수세력 연구기관 헤리티지 재단의 한반도 전문가가 최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사드 관련 발언을 "아시아 정책을 저해할 위험이 있다"고 비판하고 나섰다.

헤리티지 재단은 트럼프 대통령 집권 과정에서 보수 정책 싱크탱크 역할을 해온 만큼 트럼프 대통령의 정책을 비판한 것은 다소 이례적이다.

헤리티지 재단의 한반도 전문가인 브루스 클링너 선임연구원은 재단의 미디어 매체인 데일리시그널 기고를 통해 사드 비용 부담 문제 등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입장이 아시아 정책 수행 능력에 의문을 제기하게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클링너 연구원은 특히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이 대북 압력을 강화하기 위한 국제사회의 지원을 모색하고 있는 '매우 부적절한 시기'에 이뤄진 것이라고 지적했다.

클링너 연구원은 이어 트럼프 행정부가 대통령의 발언에서 신속하게 발을 빼기는 했으나 그의 발언에 대한 반향이 상당 기간 지속할 것이라면서, 트럼프 행정부는 전향적 차원에서 이미 발생한 양국관계의 손상을 복구하고 보다 일관성 있는 메시지 전달을 위해 노력해야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어 사드 배치 비용의 한국 측 부담 의사를 표명한 트럼프 대통령의 인터뷰 내용은 기존의 양국간 합의 내용을 포기하는 것이라면서 한국 측이 토지와 시설 비용을 부담하고 미국이 사드 배치와 운용 부담을 지기로 한 것은 미국의 기지설치 과정에서 통상적인 비용 분담 원칙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