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개발 5개 백신 임상 1상 완료…“국가 지정 심사위서 신속 진행”_함께 노는 팀이 함께 승리한다_krvip

국내 개발 5개 백신 임상 1상 완료…“국가 지정 심사위서 신속 진행”_구글 게임 포커 그림_krvip

국내 5개사에서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이 모두 임상 1상에 대한 접종을 완료했습니다.

보건복지부는 오늘(7일) 제3차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국내 백신 개발 현황 및 향후 계획’을 보고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현재 5개 제약사에서 백신 개발을 위한 임상시험이 진행되고 있으며, 모두 임상 1상에 대한 접종을 마쳤습니다.

일부 기업은 임상 2상 참여자 모집을 완료했습니다. 임상 3상 진입은 이르면 다음달 이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정부는 신속한 임상 3상 진행을 위해 ‘국가 지정 중앙임상시험심사위원회’를 운영할 계획입니다.

지금까지는 제약사가 여러 의료기관에 걸쳐 임상시험을 실시하는 경우 각각의 의료기관별로 임상시험심사위원회의 승인을 받아야 해 임상시험이 늦어지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앞으로는 임상시험을 신속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국가 지정 중앙임상시험심사위원회를 도입해 이달 안에 시범 가동을 한 뒤 다음달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할 예정입니다.

정부는 임상 3상 진행에 따른 위험 분산과 기업 비용 부담 경감 등을 위해 예산을 추가로 확보하고, 개발 성과가 있을 경우 백신 선구매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이와 함께 ‘비교 임상’ 방식으로 3상이 추진되는 것을 감안해 표준물질 확보 및 표준시험법 확립, 대조백신 확보 등과 관련된 준비도 할 계획입니다.

비교임상 방식이란 개발 중인 백신에 대해 기존 허가 백신과 유사한 수준의 항체가 형성되는지 등을 비교 확인해 유효성을 검증하는 방식입니다.

[사진 출처 : 게티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