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인적 청산’ 강대강 충돌…2차 내홍 심화_빙고 대결 다운로드_krvip

與 ‘인적 청산’ 강대강 충돌…2차 내홍 심화_친구와 온라인으로 포커를 치다_krvip

<앵커 멘트>

친박과 비박간의 오랜 내홍으로 결국 분당까지 하게 된 새누리당이 또 다시 내홍에 휩싸였습니다.

이른바 '인적청산'을 놓고 인 위원장과 친박계 핵심 의원들이 강 대 강으로 충돌하고 있습니다.

황진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입원 치료를 받고 나흘만에 당무에 복귀한 인명진 새누리당 비대위원장이 인적청산 의지를 더욱 분명히 했습니다.

악성 종양의 뿌리를 없애야 당이 다시 살아날 수 있다며 친박계 핵심 의원들의 자진 탈당을 거듭 압박했습니다.

<녹취> 인명진(새누리당 비대위원장) : "의원직을 내려 놓으라는 것도 아니고 탈당하라는 그런 정도를 말하자면 하라는 건데 그건 자발적으로 스스로 하는 게 좋겠다."

성직자라 믿었는데 속았다는 내용의 비판적 서한을 당 소속 의원들에게 돌린 서청원 의원에겐 무례하다고 직격탄은 날렸습니다.

친박계도 맞받아쳤습니다.

서청원 의원은 그동안 경위를 설명한 서신이 결례는 아니라며 인 위원장은 최소한의 품격을 지키라고 날을 세웠습니다.

이인제ㆍ정갑윤, 두 중진은 인 위원장을 찾아가 인위적인 인적 청산을 하지 않겠다던 약속을 지킬 것을 요구했습니다.

<녹취> 정갑윤(새누리당 의원) : "하루 빨리 당이 국민들에게 신뢰받을 수 있도록 약속대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정우택 원내대표 등 원내지도부는 인 위원장에게 힘을 실어줬습니다.

이런 가운데 양측 원외 당협위원장들은 인적청산을 놓고 상호 성명전을 벌였습니다.

이런 가운데 원희룡 제주지사가 오늘 새누리당을 탈당하고 개혁보수신당에 합류하고 일부 의원들은 2차 탈당의 시기를 저울질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황진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