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대북 원유공급 중단 정책, 北 기근 초래할 수 있다”_베토 카레로 세계 최고의 시간_krvip

“트럼프 대북 원유공급 중단 정책, 北 기근 초래할 수 있다”_대학 등록금으로 돈을 버는 방법_krvip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추진하는 대북제재의 핵심인 원유공급 중단이 북한에 심각한 기근을 초래할 수 있다는 미국 전문가들의 전망이 나왔다.

미국 NBC방송은 9일(현지시간) 원유 공급 중단을 중심으로 한 미국의 대북제재가 북한 농업에 충격을 줄 수 있다는 분석을 소개했다.

미국의 에너지·환경 분야 민간연구기관인 노틸러스연구소의 데이비드 본 히펠 수석연구원은 "원유 공급이 완전히 중단될 경우 북한 내 민간인에 공급되는 식량이 급격히 줄어들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대북 원유 금수가 인도주의 측면에서 재앙이 될수 있다며 "중국이나 다른 세계가 북한에 식량을 수출하거나 지원하지 않는다면 기근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미 중앙정보국(CIA)의 '월드팩트북'에 따르면 북한은 산악지대가 많아 농업에 사용되는 면적이 국토의 22%에 불과하다.

다만, 히펠 수석연구원은 북한에 대한 원유 공급 중단이 실행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할 것으로 봤다.

워싱턴의 민간단체인 신미국안보센터(CNAS) 엘리자베스 로젠버그 연구원도 미국 의원들이 북한에 더 강력한 무역제한 조치를 결정할 때 기근 가능성도 고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북한은 1994∼1998년 국제적 고립, 자연재해 등으로 최소 수십만 명의 사망자를 낸 대기근 사태를 겪었다.

최근 미국 정부가 대북제재를 강화하면서 북한에 대한 원유 공급 중단이 쟁점으로 떠올랐다.

미국 정부는 지난달 북한의 ICBM급 '화성-15형' 발사에 맞서 중국에 대북 원유 공급 중단을 요구하고 있지만, 중국은 난색을 표명하고 있다.

가오펑(高峰)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지난 7일 '대북 원유 공급을 중단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중국은 일관되고도 전면적이며 진지하게 유엔 안보리의 유관 대북 결의를 집행하고 있고 국제 의무를 다하고 있다"며 부정적 입장을 내비쳤다.

지난 9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북한의 6차 핵실험에 대응해 정유제품 수출을 제한하는 내용의 대북결의안 2375호를 채택했지만, 원유 공급은 북중 간 송유관을 통해 계속 이뤄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