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마다 전세계 유아 60만명 대기오염으로 사망”_빙고 플레이_krvip

“해마다 전세계 유아 60만명 대기오염으로 사망”_스트립 포커 비디오 재생_krvip

유엔아동기금(UNICEF·유니세프)은 31일(현지시간) 전 세계 5세 이하 어린이 가운데 60만 명이 매년 대기오염과 연관된 질병으로 숨진다고 밝혔다.

유니세프의 앤서니 레이크 상임이사는 이날 내놓은 '어린이를 위한 대기오염 해결' 보고서의 서문에서 이같이 밝히고 대기오염에 따른 유아 사망자 수가 말라리아와 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HIV)로 숨지는 사례보다 많다고 강조했다.

레이크 이사는 "대기오염원은 어린이의 폐 발달에만 해를 끼치는 게 아니다"라며 "혈액 뇌관문을 지난 오염인자는 뇌 성장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보고서는 세계보건기구(WHO)의 대기질 권고기준보다 나쁜 환경에 있는 어린이 수가 약 20억 명에 달한다고 전했다. 남아시아(6천200만 명), 아프리카(5천200만 명), 동아시아 및 태평양국가(4천500만 명) 등 주로 가난한 국가들이 많은 지역의 어린이들이 영향을 받았다.

이들 가운데 3억 명은 대기오염 정도가 국제 정상기준보다 6배 이상 나쁜 곳에 살고 있었다. 전 세계 어린이 7명 가운데 1명꼴로 심각한 대기오염에 노출됐다는 얘기다.

자동차 배기가스, 화석연료의 과중한 사용, 먼지, 쓰레기 소각 등이 대기질을 나쁘게 하는 요인으로 지적된다.

대기오염은 어린이뿐만 아니라 임신부 뱃속에 있는 태아에게도 악영향을 준다. 임신부가 오염물질에 장기간 노출되면 유산, 조산 등을 겪을 수 있다.

유니세프는 화석연료 사용 자제와 재생에너지 투자, 어린이 의료 지원 강화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장 등을 학교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짓고 가정에서 깨끗한 연료를 사용한 조리가 이뤄지도록 돕는 것은 물론 대기오염 감시를 강화하는 일도 필요하다고 유니세프는 지적했다.유니세프의 보고서는 다음달 7∼18일 모로코에서 열리는 유엔 기후변화 회의를 앞두고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