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의역 김군 5주기 추모…“일하다 죽지 않게”_포커에서 같은 무늬의 두 장의 카드_krvip

구의역 김군 5주기 추모…“일하다 죽지 않게”_소프트 카지노 해변_krvip

[앵커]

구의역에서 홀로 스크린 도어를 고치던 19살의 비정규직 김군이 세상을 떠난 지 오늘(28일)로 5년이 됐습니다.

김 군을 추모하기 위해 사고 현장에는 추모 공간이 꾸려졌는데요,

현장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해보겠습니다.

전현우 기자, 사고 현장에 시민들의 애도가 이어지고 있다고요?

[기자]

네, 이곳 구의역 승강장은 5년 전 오늘, 김 군이 밥 먹을 시간도 없이 시간에 쫓기며 혼자 스크린도어를 정비하다 열차에 치여 숨진 곳입니다.

보시는 것처럼 스크린도어 위쪽에는 추모 현수막이 있고요, 스크린도어에는 시민들이 저마다 한 사람씩 추모 메모를 남겼는데 100여 개 정도가 붙어 있습니다.

메모지에는 ‘자네의 잘못이 아니니 편히 쉬시게’, ‘왜 일하다가 죽어야 합니까, 안전한 대한민국, 언제쯤...’ 이런 문장들이 보입니다.

오늘 이곳에선 서울지하철 노사가 공동으로 김 군에 대한 합동 헌화식을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앵커]

산업재해를 막자는 목소리가 오늘 곳곳에서 있었다고 하는데, 이 소식도 전해주시죠.

[기자]

네, 김 군처럼 산재로 숨지는 일이 더는 반복돼서는 안 된다는 호소가 이어졌습니다.

청년 단체들은 김 군 사고 이후에도 김용균 씨와 이선호 씨 등 청년들의 산재 사망 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그러면서 산재 사고의 책임이 있는 기업에 대한 처벌을 더 강화하고,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적용 대상을 조속히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최서현/전국특성화고노동조합 위원장 : "구의역 김 군이 곧 산재로 희생되는 노동자들이다. 노동자 산재 사망 살인기업 처벌 강화하라."]

오늘 저녁 서울 홍대입구역 인근에서도 김 군에 대한 추모 문화제가 열렸습니다.

또 경기도 평택역 광장에선 지난달 평택항에서 작업하다 숨진 고 이선호 씨를 추모하는 문화제가 마련됐습니다.

지금까지 서울 구의역에서 KBS 뉴스 전현우입니다.

촬영기자:문아미 임태호 김형준 박장빈/영상편집:여동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