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동명령 3분 후 심폐정지”…소방 무선 공개_포커 플레이어 프로필 이미지_krvip

“출동명령 3분 후 심폐정지”…소방 무선 공개_베토 식량 수마레 전화_krvip

지난 8일 총격으로 사망한 아베 전 일본 총리가 구급차로 이송되기 직전 모습 (사진/연합뉴스)
소방출동 명령 3분 후 이미 "심폐정지"

아베 전 일본 총리가 총격을 받고 사망한 지난 8일, NHK 등 현지 언론은 오전 11시 45분쯤 처음 아베 전 총리의 피격 소식을 전했습니다. 12시 쯤엔 소방당국을 인용해 '심폐정지 상태'라고 보도했습니다. 그러나 아베 전 총리의 상태에 대해 말을 걸면 반응한다는 보도가 나왔고, 기시다 총리도 오후 2시 50분쯤 아베 전 총리의 상황에 대해 "심각한 상태"라고만 언급했습니다.

나라시는 14일, 신고를 받고 구급차 출동명령을 한 오전 11시 32분~ 낮 12시 22분 나라현립의과대학부속병원으로 이송되기까지 약 50분간의 통신 내용을 공개했습니다.

기록에 따르면 구급 출동 명령이 있은지 겨우 3분 후, 아베 전 총리가 심폐정지 상태라는 정보가 오간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사건발생 직후부터 생명이 위태로운 상태였다는 겁니다.

아베 전 총리는 11시 29분쯤 선거 지원 유세 연설을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1,2분 후 야마가미의 총격을 받았습니다. 구급차 출동 명령 약 3분 후, 11시 35분엔 아베 전 총리의 상태와 관련해 "고령의 남성 총격을 받았고, CPA(심폐정지) 상태로 보인다"는 대화가 오갑니다.

37분에 구급대가 현장에 도착했고, 40분쯤 소방본부는 닥터헬기를 출동을 지시했는데, 헬기가 도착하기 전 아베 전 총리의 목 부근에 총 맞은 것으로 보이는 상처가 있고, 심폐정지 상태라는 대화가 다시한번 오갑니다.

소방당국은 12시 12분쯤 아베 전 총리를 나리시에서 20km 정도 떨어진 나라현립의과대학부속병원으로 이송하기로 결정하고 헬기를 띄웠고 12시 20분쯤 병원에 도착했습니다. 그러나 총격 부분에 엄청난 출혈이 있었고, 오후 5시 3분 아베 전 총리는 사망판정을 받았습니다.

■ "처음 본 순간 의학적으론 알았지만, 기적을 바랐다"

구급차가 도착하기 의료진을 찾는 소리에 근처에서 병원을 운영하는 나카오카 신고 원장이 달려가 구급조치를 취했습니다. 나카오카 원장은 일본 언론들과의 인터뷰에서 "(아베 전 총리의)얼굴이 창백하고, 눈꺼풀 뒷쪽의 상태로 봐 빈혈상태인 것을 바로 알 수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심장 마사지를 받으며 누워있을 당시 아베 전 총리의 등쪽에는 이미 대량의 출혈로 인한 핏덩어리가 생겼던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아베 전 총리 피격당시 현장에서 구급조치를 했던 나카오카 의사가 “기적이 일어나길 바랐다”는 인터뷰를 하고 있다. (화면/일본 닛테레 캡처)
"처음 본 순간 상당히 어렵겠다고 생각했다. 의식이 전혀 없었고, 심장 마사지를 하거나 상태를 봤을 때 전혀 반응하지 않았다. 자동심장충격기(AED)를 사용해도 반응이 없어서 심장 마사지를 계속했다"며 당시 상황을 설명한 나카오카 원장은 "의학적으로는 알고 있었지만, 감정적으로는 기적이 일어났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기도했다"고 말했습니다.

부검 결과…왼쪽 어깨 밑으로 들어온 총알이 치명상

산케이 신문은 14일 아베 전 총리가 사망에 이르게 된 상황에 대해 비교적 자세히 전했습니다.

야마가미가 쏜 총알 중 적어도 2발이 몸에 박혔고, 이 중 1발은 심장까지 도달했습니다.

아베 전 총리의 피격 관련 좌우 쇄골 밑 동맥 손상이 치명상이 됐다(좌)는 내용과 총알 1발은 심장과 대혈관까지 도달했다(우)는 내용이다. (출처/일본 산케이신문)
총격현장과 병원에서 필사적으로 구명조치를 했지만, 대량의 출혈로 인해 사라져가는 목숨을 붙들지는 못했다고 신문은 전했습니다.

당일 오후 6시쯤 아베 전 총리의 사망 기자회견을 한 후쿠시마 히데타다 교수도 총알 1발이 심장의 심실과 대혈관에 도달했다는 사실을 공개한 바 있습니다.

나라현경에 따르면, 총알에 의한 상처는 목과 왼쪽 어깨밑 등 최소 2곳 이었습니다. 부검결과 사인은 왼쪽 어깨 밑에서 들어온 총탄으로, 좌우 쇄골 아래에 있는 동맥이 손상되어 실혈사(과다출혈) 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아베 전 총리는 총격을 받은 직후 왼쪽팔 부근을 누르며 쓰러졌는데, 이 총탄이 치명상이 된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