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 합의, 비공개 부분 존재…피해자 의견 수렴 부족”_포커 협회를 여는 방법_krvip

“위안부 합의, 비공개 부분 존재…피해자 의견 수렴 부족”_인도 최고의 포커 플레이어_krvip

<앵커 멘트>

박근혜 정부 시절 이뤄진 한일위안부 합의 때, 우리 정부가 위안부 관련 단체들을 설득하는 노력을 하고, 해외 소녀상 건립을 지원하지 않는다고 약속한 내용 등이 담긴 사실상의 '이면 합의'가 존재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합의문 가운데 가장 큰 논란이 됐던 '불가역적'이란 표현은 우리측의 당초 취지와 다르게 맥락이 바뀐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남승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외교부 장관 직속 '한일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문제 합의 검토 태스크포스'는, 오늘 발표한 결과 보고서에서, 당시 위안부 합의에는 비공개 부분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TF 보고서는, 비공개 부분 내용과 관련해 일본 쪽이 피해자 관련 단체를 특정하면서 한국 정부에 합의 수용을 설득할 것을 요청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대해 한국 측은 '관련 단체 설득 노력'을 하겠다며 일본 측 희망을 사실상 수용했다고, 보고서는 지적했습니다.

보고서는 또, 일본 측은 해외에 위안부 관련 상이나 비 등을 설치하는 것을 한국 정부가 지원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받으려 했고, 한국 측은 '지원함이 없이'라는 표현을 넣는 것에 동의했다고 전했습니다.

이와 함께, 합의에서 가장 큰 논란을 일으킨 '불가역적'이란 표현은, 한국 측이 '사죄의 불가역성'을 강조하는 차원에서 먼저 거론했지만, 합의에서는 취지와 달리 '해결의 불가역성'을 의미하는 것으로 맥락이 바뀌었다고 설명했습니다.

보고서는 당시 위안부 합의 협상 과정에서 피해자 중심적 접근이 충분히 반영되지 않았고, 일반적 외교 현안처럼 주고받기식 협상으로 합의가 이뤄졌다는 점도 지적했습니다.

KBS 뉴스 남승우입니다.